소상공인·중기 올해 사업 목표 ‘현상 유지’
정책자금 지원 첫날 1분기 물량 모두 소진

지역 경기 침체 체감도가 높아지고 있다. 관광시장 호황 등으로 타 지역에 반해 각종 경기 지표에서 '양호'평가를 받았던 것과 달리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올해 사업 목표는 '현상 유지'에 맞춰져 있는 등 위기관리에 들어갔다.

경기침체 영향으로 연초부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자금 신청이 잇따르고 있다.

4일 제주소상공인진흥원 제주센터에 따르면 소상공인 자금은 지원 첫날 1분기 자금이 모두 소진됐다. 전국적으로 1080억원에 달하는 자금이 투입되는 등 기대를 모았지만 소상공인들의 자금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제주에서만 26건·16억1000만원에 대한 지원이 결정됐다. 신청자는 대부분 영세 자영업자로 연초 신청을 위해 지난해 이미 자금신청을 위한 교육을 이수하는 등 사전준비를 해왔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소상공인진흥원은 매년 연초 자금신청이 몰리며 조기 소진에 따른 문제점이 이어지자 올들어 처음으로 분기별로 자금을 분산 지원하고 있다. 2분기 예정 자금은 1440억원, 3분기는 720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다.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지원받으려는 지역 중소기업들도 줄을 이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제주지역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중기 정책자금 지원 결정 규모는 10개 업체·60억원으로 지난해 1월 12개 업체·22억원과 차이를 보였다. 대규모 시설투자를 계획하고 있는 업체 1곳을 제외하면 예년을 다소 웃도는 수준이라는 것이 중기 제주본부의 분석이다.

하지만 중기 정책자금의 경우 상대적으로 조건이 좋은 제주도 등 지자체 지원 자금에 비해 '후순위'라는 점, 대부분 자금 사용 용도가 시설 투자나 원자료 구매가 아닌 운전자금 보전이라는 점에서 향후 경기 전망에 대한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중기 제주본부 관계자는 "자금사정 등만을 놓고 볼 때 타 지역에 반해 제주는 아직 경기 위축으로 인한 관련업계 긴장감이 적은 편"이라며 "투자나 생산을 늘리기 보다는 현상 유지에 무게를 둔 소극 경영을 한다는 것은 앞으로에 대한 불안감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