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신문고 "현장을 가다"

동홍동과 서귀포고등학교를 잇는 동홍동 99번길에 인도 설치를 건의합니다. 실제로 이곳을 도보로 통학하는 학생이 상당수가 있는데도 차로로 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홍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서귀포도서관이나 학생문화원으로 걸어서 갈 때도 이 찻길을 이용해야 합니다.인도하나 없는 이 길에는 아이러니하게도 어린이 보호구역이 설정돼 있습니다. 어린이집이 2개나 이 길가에 있기 때문인데 어린이들이 인도를 이용하지 못하고 찻길로 걸어 다니는데 말이 안 됩니다. 이 글을 읽는 시청 직원 분은 빨리 담당자에게 이 글을 알려 조속히 인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랍니다. (4월9일자 제민신문고) 

▲ 동홍동 99번길이 서귀포고 학생의 등하굣길로 이용되고, 도로변에 어린이집까지 운영중이지만 보행공간 조차 확보되지 않아 사고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김용현 기자
동홍동 99번길 보행자 안전공간 전무
서귀포시 "차도 좁혀 인도 설치 검토"

동홍동 99번길이 학생들의 등하교길로 자주 이용되고, 심지어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됐지만 협소한 도로사정으로 보행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아 보행자 불편 및 사고위험이 높은 실정이다.

이 도로는 서귀포고등학교 동쪽 후문과 동홍동 주택가를 연결, 많은 학생들이 등하굣길로 이용하고 있다. 동홍초등학교 학생들도 이 도로를 통해 서귀포도서관과 학생문화원을 가고 있다. 

또한 도로변에 어린이집이 운영돼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되는 등 보행자 안전확보가 절실한 도로다.

지만 9일 동홍동99번길을 확인한 결과, 폭 7.5m의 왕복 2차선 도로로 차도포장만 돼있을 뿐 인도는 확보되지 않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한 공간이나 시설은 전혀 없었다.

주민과 학생들은 차량을 피해 걸을 수 있는 공간은 아스콘포장옆 폭 50㎝ 정도의 배수통로 뿐이며, 성인 1명이 걷기 힘들 정도로 좁다.

서귀포고등학교 관계자는 "이 도로는 학교후문과 동홍마을로 이어져 많은 학생들이 등하굣길로 이용하지만 보행공간이 없어 수시로 조심할 것을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도로 주변에 어린이집이 있어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됐지만 이에 따른 보행안전시설도 없어 어린이들이 찻길로 다니고 있다.

더구나 이 도로는 양쪽 방향에서 중앙으로 가파른 내리막인 'V'자 형태로 차량들이 제한속도 시속30㎞를 초과하고 있지만 안전장치는 과속방지턱 2개 뿐이다.

최근 차량이 자전거를 타던 주민을 치고 달아난 사건까지 발생하는 등 보행자 안전공간·시설 확보가 시급하다.

시 관계자는 "동홍동 99번길에 대한 보행자 안전대책이 시급, 우선 차도의 폭을 줄여 한쪽에 인도를 확보한 후 경계석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장기적으로 도로확장공사가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