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추진 의사에 방범 추이 등 관심
지역사회 '평화·인권 아우르는 시설로'

안전행정부가 4·3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실현 여부에 도민사회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사회에서는 4·3트라우마치유센터가 4·3뿐만 아니라 각종 갈등을 함께 치유할 수 있는 평화와 인권을 아우르는 시설로 건립돼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강창일·김우남·김재윤·장하나 의원에 따르면 안전행정부는 지난 3일 열린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4·3트라우마치유센터를 설립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역사회에서는 4·3트라우마치유센터 설립 추이에 적잖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011년 김문두 제주대 교수가 조사발표한 4·3후유장애자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우울증 보고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70명 중 68.6%가 외상후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53.3%가 우울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06년 광주 5·18유공자와 가족의 트라우마 장애율 41.6%에 비해서도 높은 것으로, 정신 심리적 치료가 시급하다는 우려가 나온바 있다.
 
이에 트라우마치유센터의 시급성이 대두되는 것은 물론 센터의 궁극적인 취지를 4·3 피해자나 유족 뿐만 아니라 평화와 인권을 아우르는 시설로서 국가폭력 피해자들의 정신적 외상 치유를 위한 공간으로 거듭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는 지난 4월 임시회에서도 제기되기도 했다.
 
다만 4·3트라우마치유센터는 이날 전체회의를 통과한 4·3특별법 개정안에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안행부가 광주 5·18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정신보건사업을 통해 트라우마센터 설립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국가차원의 포괄적인 국가폭력 피해자 구제법 제정과 트라우마 전문 치유센터로 건립돼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박미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