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어선어업인들은 앞으로도 폐어선을 처리하기 위해 뭍으로 나가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할 것 같다.소형 목선이라 하더라도 해체한후 분리 소각하는 수고는 덜수 없을 전망이다.

 자치단체들이 해마다 폐선처리 희망자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으나,하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27일 남제주군에 따르면 해양수산사업의 일환으로 이달말까지 폐선처리장 사업신청을 받고있으나 아직까지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남군은 지난해에도 똑같은 신청을 받았고,도내 다른 시·군 역시 폐선처리장 유치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매번 허사로 돌아가고 있다.

 폐선처리업자에게는 3억5000만원 내에서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80%까지 보조된다.

 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남군 지역에는 폐어선을 처리하는 조선소가 한군데 있었으나 수요 부족에 따른 채산성 악화와 당국의 까다로운 규제 등으로 문을 닫아버려,어민들이 폐선처리를 위해 타시·도 조선소를 찾거나 아예 항·포구에 방치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80년대말부터 보편화된 FRP어선은 유독가스 등으로 소각조차 안돼 향후 3∼4년새 처리장이 생기지 않으면 심각한 문제를 낳을 것으로 우려된다.

 남군 관계자는 “각종 장려책을 쓰고있지만,채산이 맞지 않는다고 여기는지 희망업체가 없다”며 시급한 대책마련의 필요성을 제기했다.<김성진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