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연구소·민예총, 참여환경연대 3일 논평서
새누리 도당 "지사가 4·3분위기 찬물…유감"

㈔제주4·3연구소(소장 김창후)와 ㈔제주민족예술인총연합(이사장 박경훈)은 3일 논평을 통해 우근민 지사가 제주4·3에 대한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유족과 도민사회에 공식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제주4·3연구소와 제주민예총은 이날 "우근민 지사 발언의 문제점은 4·3의 그 복잡한 배경을 너무 단순하게 설명하려 한다는 오류, 용어 사용에서부터 사건의 인식에 있어 과거의 구태의연한 인식을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런 안이한 인식과 표현들이 겨우 아물어 가는 유족들의 아픈 상처를 건드리고, 도민사회 통합을 방애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발단이 선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법적대응 검토'라는 맞섬보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유족과 도민사회에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소란을 종식시킬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우 지사의 4·3 관련 발언은 화해와 상생으로 가는 4·3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으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새누리당도당은 특히 "박 대통령의 공약인 4·3의 완전 해결을 위해 혼신을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도정을 책임지는 도지사의 엉뚱한 발언으로 또다른 갈등이 일어나는 것이 안타깝다"며 "4·3과 관련,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이 중앙에서든, 제주에서든 없어야 할 것이고, 더욱이 사회지도층에서 이같은 발언이 나와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주참여환경연대도 이날 성명을 내고 "우 지사는 이번 사태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제주도민과 4·3유족에게 공개사죄를 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를 가벼이 여길 때에는 더욱 거센 도민의 응징에 직면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미라·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