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 포커스] 감귤APC 이대로 좋은가
숫자 늘며 '원물난' 처리물량 감소 현상까지
현재 7곳…적자 우려 속 12개까지 확대 방침

제주특별자치도가 감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감귤 거점산지유통센터(APC)를 확대한다는 방침이지만, 안정적인 원물확보 방안 등 면밀한 분석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감귤유통시설의 규모화·현대화를 통한 고품질 감귤의 산지처리 물량 확대로 소비자 신뢰 확보 및 가격안정 등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감귤 거점산지유통센터(APC) 건립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에 따르면 5월말 현재 도내 농·감협에서 운영하고 있는 대형 감귤 APC는 7곳으로, 이 가운데 감협이 5곳(신흥·회수·장전·조천·위미), 서귀포농협(토평)과 중문농협(중문)이 각각 1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오는 7월에는 남원농협에서 건립중인 남원 APC도 준공, 가동을 앞두고 있다.
 
게다가 제주지역 19개 지역농협으로 구성된 제주지역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추진하는 서귀APC도 올해 착공될 예정이다.
 
도는 감귤유통시설 현대화 계획에 따라 대형 감귤 APC를 2017년 12개까지 확대하는 방침이다.
 
감귤 APC가 감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한 시설임은 분명하지만 향후 안정적으로 원물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자칫 적자에 허덕이는 '애물단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조사결과에 따르면 회수·남원·토평 APC의 지난해 처리물량은 각각 8793t·8589t·8228t으로, 연간 최대 처리능력이 2만t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한 회수·토평 APC는 2011년 처리물량보다 각각 1181t, 325t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남원·중문 지역 등 감귤 주산지에 농·감협이 제각각 APC를 건립하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대형 감귤 APC가 추가로 건립될 경우 원물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어 가동일수가 줄어들어 수익저하·고용인력 감소 등으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때문에 감귤 APC 건립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사업주체 단일화 및 원물확보 방안 등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