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량 통계 부정확과 비상품에 대한 근본적인 처리대책 미흡등이 감귤 가격 하락을 부추기는 요인으로 지목됐다.

제157회 제주도의회임시회 이틀째인 27일 농수산재경위원회는 문창래 도 농수축산국장을 출석시켜 감귤유통 및 가격안정대책에 대한 보고를 들은뒤 비상품 유통등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한 대응책 미흡을 질타했다.

한현섭의원은 “지난해말부터 1월5일까지 이뤄진 감귤 재고량 조사가 생산량이 많은 농가들만을 중심으로 부실하게 이뤄졌다”고 지적하고 “25일현재 상품처리계획 물량의 77%가 처리됐다고 하지만 많은 물량이 저장상태로 남아 있다”며 보다 정확한 실태파악을 주문했다.

한의원은 “도가 유통을 금지한 대과와 소과등 비상품감귤이 컨테이너당 1000∼2000원에 거래돼 화물선등을 이용해 다른 지역으로 반출되고 있는데도 물량파악이나 단속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비상품에 대한 근본적인 처리대책이 없는 것이 유통혼란의 원인”이라고 강조했다.

김우남·강호남의원도 “지난해 12월8일 도농업기술원의 조사를 통해 감귤생산예상량이 당초 59만톤에서 3만4천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는데도 12월말에야 재고량조사를 하는등 대처가 늦고 수출도 계획만 요란할뿐”이라고 질타하고 “비상품감귤을 유통시키다 적발되더라도 처벌이 미약해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강력한 조치를 주문했다.

의원들은 이와함께 “감귤아가씨등을 활용한 홍보활동등 감귤판촉행사도 외국이나 정부청사등이 아니라 소비시장을 중심으로 벌여 효과를 높여야한다”고 지적했다.

문국장은 이날 보고를 통해 감귤류수입판매기금을 활용해 8·9번과 3000톤가량을 시가로 매입해 북한에 보내는 한편 비상품감귤을 상품과 섞어 출하하는 것을 막기위해 가공용수매물량을 1만7000톤에서 3만톤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문국장은 또 비가림·은박봉지 재배등 후기수확감귤 1만톤을 수출로 전환하고 시·군 및 농·감협과 공동으로 7개 단속반을 전국도매시장에 상주시켜 비상품유통을 막는 한편 상인선과장은 시장·군수가,농·감협 작목반선과장은 농·감협이 책임지고 비상품 출하를 차단하겠다고 설명했다.<오석준기자><<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