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길언씨 잡지「본질과 현상」게재글서
4·3은 정부수립 방해 목적 반란 주장도

▲ 「본질과 현상」2013년 여름호
소설가로 잘 알려진 제주출신 현길언씨(전 한양대 교수)가 자신이 발행하는 잡지「본질과 현상」2013년 여름호에 제주4·3특별법과 4·3진상보고서를 폄훼하는 글을 실으면서 지역사회 반발을 사고 있다.
 
현길언씨는 '과거사 청산과 역사 만들기-제주4·3사건진상보고서를 중심으로'라는 글을 통해 "불과 3년만에 4·3보고서를 냈다. 이렇게 단기간에 결과를 낼 수 있엇던 것은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그것을 합리화할 수 있는 자료만을 선택해 그것을 토대로 4·3보고서를 내놓았다는 뜻이다(p. 128)", "(보고서 작업은)기존의 4·3을 조사하거나 연구했던 사람, 제주에 특별한 인연을 갖고 있는 인사는 배제해야 한다(p. 151)" 등을 언급하며 4·3진상보고서가 편파적인 위원회와 조사단에 의해 정치적인 의도로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제주4·3은 외로운 저항이 아니고, 남로당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을 방해할 목적으로 일으킨 반란(p.143)"이라고 언급하는가 하면 1947년 3월1일 발포사건을 4·3기점으로 삼은 것과 관련, "삼일절 기념행사에서 벌어진 불상사를 과장되게 해석해 이 사태의 기점으로 삼는 것은 조직적으로 일어난 반란의 의미를 축소하려는 의도 때문이다. 이렇게 4·3위원회는 그 활동 근거가 되는 법률제정에서부터 과오를 범하고 있다(p.126)"고 주장했다.
 
또 "제주4·3평화공원에 4·3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전시된 전시물들은 일방적으로 정부군이 양민을 학살하거나 미국과 대한민국 정부의 과오를 말해주는 자료로 채워져 있어 평화와 상생은커녕 분노와 증오를 배우고…(p.124)" 라고 언급키도 했다.
 
이처럼 제주출신 인사가 2003년 정부 차원에서 채택된 4·3진상보고서를 폄하하고 여·야 합의로 제정된 4·3특별법을 문제 삼으면서 지역사회 내 파문은 만만치 않다. 
 
도내 4·3관련 한 전문가는 "이는 4·3위원회 위원과 진상조사보고서 기획단 단원, 진상조사 전문위원 등이 진보진영 사람들로 편파적으로 구성돼 4·3진상조사보고서가 정치적 의도로 왜곡됐다는 주장으로서 기존 보수 단체의 주장을 그대로 답습한 것"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는 또 "당시 4·3보고서 조사단에는 사학 전공자들이 다수 참여했으며 상당기간 4·3을 조사하거나 연구한 사람이 조사단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주장은 정당하지 않다"고 반박하는 한편 "3년이라는 기간이 짧지 않을뿐더러 매우 주관적인 주장을 통해 4·3진상조사보고서와 4·3특별법 가치를 깎아내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계간 잡지 '본질과 현상'에는 제주도와 도교육청 등이 광고협찬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