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도당 "대통령령 개정에 혼신의 노력"
민주당 도당 "표류했던 4·3문제 해결의 발판"
박희수 도의회 의장 "4.3현안 푸는 단초될 것"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이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도내 정가에서는 일제히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박희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은 27일 논평을 "이번 4·3특별법의 개정은 도민과 유족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자 제주출신 국회의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에 힘입은 바가 크다"며 "4·3현안을 풀어가는 단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의장은 이어 "다만 기대에 어긋나지 않고 법 개정에 따른 후속조치가 원만히 이뤄질 수 있도록 예산 반영 등 정부차원의 세심한 지원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새누리당제주도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도민 열망과 염원이 모아진 결과"라며 "특히 이번 개정안 통과로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대통합을 위한 화해와 상생 차원에서 약속했던 4·3의 완전한 해결이 급물살을 타게 됐다"고 밝혔다.
 
새누리당도당은 이어 "대통령령 개정 과정에서 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념일이 조속히 지정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중앙당과 정치권 절충에도 적극 나서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데도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 제주도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이명박 정권에서 정체됐던 4·3문제가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민주당 도당은 "이번 개정안 통과로 4·3 희생자 추념일 지정, 국가 차원의 유족 생활지원금 보조, 4·3트라우마 센터 건립, 4·3평화재단 운영 활성화 등이 가능하게 됐다"며 "지난 5년간 표류했던 4·3문제 해결의 발판이 마련됐다"고 말했다.
 
또 "민주당 당 차원에서 4·3특별법 개정을 추진했고, 결실을 보게 됐다"며 "제주 4·3이 화해와 상생의 새로운 역사로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박미라·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