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 지사, 특별법 개정안 통과 환영 입장 발표
'국가추념일 지정' 위령제 정부주관 행사 격상
"희생자 명예회복 등 화해·상생, 해원에 최선"

▲ 서울 출장중인 우근민 지사를 대신해 김선우 환경·경제부지사가 27일 도청 기자실에서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환영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우근민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7일 "국가추념일로 처음 치러지는 내년 위령제에 대통령이 참석하는 것을 비롯해 4·3의 완전한 해결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우근민 지사는 이날 김선우 환경·경제부지사가 대독한 '제주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이하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에 즈음해 도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4·3특별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온 도민들과 함께 환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4·3해결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진상 규명과 객관적 역사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4·3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시키는 일"이라며 "이 중에서도 4·3 국가추념일 지정은 제주 도민과 유가족들의 오랜 염원"이라고 말했다.
 
또 "4·3추념일 지정을 포함한 4·3특별법 개정은 2000년 4·3특별법 제정, 2003년 대통령의 공식 사과에 이은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또다른 진전"이라며 "제주 4·3이 진정한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승화되기 위해서는 국가차원의 위령제가 개최돼야 한다. 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되면 4·3위령제는 원칙적으로 정부에서 주관하는 행사로 격상된다"고 밝혔다.
 
우 지사는 "온 국민이 4·3의 역사적 진실을 바로 알고 4·3의 슬픈 역사를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켜 진정한 해원을 이뤄낼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다"며 "4·3특별법 개정안의 내용들이 차질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정부와의 협력과 절충을 통해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앞으로 4·3의 소용돌이 속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분들의 명예를 지속적으로 회복시키겠다"며 "서로 용서하고 화해하는 제주와 제주4·3을 통해 국민적 염원이기로 한 국민대통합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이런 정신을 담은 메시지가 전 세계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