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우 노하우석세스시스템 대표·논설위원

   
 
     
 
인간의 삶은 선택과 집중의 연속이다.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 할 것인가? 성공과 실패, 좋은 것과 나쁜 것, 성장과 도태, 상식과 몰상식, 도전과 포기, 건강과 질병, 풍요와 빈곤, 행복과 불행, 등등 단 한번이라도 두 가지 상반된 개념을 가지고 고민한 적이 있는가. 지금 당신에게 묻는다면 후자를 선택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도 이러한 질문을 하지 않았을 때, 스스로 자문자답하며 전자를 선택한 사람들 역시 극히 드물다.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일들을 행동에 옮기지 않아 결과를 창출하지 못한다.

지금 당장 선택하라. 어느 쪽의 삶을 살 것인지,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먼저 선택하라.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두 가지를 먼저 선택하라고 물으면 대부분 부(富)와 성공(成功)이라고 대답한다. 부와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돈을 모았고, 성공자의 자리에 올랐느냐고 물었을 때 가장 많이 나온 대답이 자신은 때를 잘 만났다는 것이다. 때를 잘 만났다고 하면, 그들이 천운을 타고 났다고 생각 할지 모르지만 실상은 스스로 때를 만든 것이다. 성공에는 반드시 이유와 원인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부를 창조하는 성공의 조건 다섯 가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타이밍(Timing)이다. 내가 시작하는 시점이 타이밍이다. 당신에게 타이밍은 언제인가. 무슨 일을 하든 어떤 비즈니스를 하든 시작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타이밍이란 세상이 정하는 것이 아니고 내가 정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내가 어느 순간 결단을 내리는 시기를 말하는 것이다.

둘째, 위치 선정(positioning)이다. 어디에서 누구랑 함께하느냐가 중요하다. 아침에 일어나면 누구를 제일 먼저 보고,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당신이 지금 있는 위치가 지금까지 삶의 결과이다. 최근 열흘간 자주 만나는 열 명의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고 그들의 소득과 생활환경, 그리고 사회적 지위를 정리해보라. 그들의 평균치가 현재 당신의 수준이다. 만약에 평균보다 낮게 나온다면 만나는 사람들을 바꿔야 한다.

셋째, 사람의 성격을 잘 파악해야 상대를 움직인다. 당신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주변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가. 그들이 당신에게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는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니즈(Needs)를 잘 파악하고 그들의 욕망을 이끌어 내는 역량이 탁월하다는 점이다.

넷째, 능력 있는 사람을 잘 활용해야 한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라. 당신의 성공을 도와줄 사람은 누구인가.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당신보다 더 나은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존중하고 T-UP 하라.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창출하라. 이것이 하버드경영대학 호일러 교수가 주장한 호일러의 법칙(Hoiler's law)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집중이다. 자신의 선택에 대해 집중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아무도 없다. 열정을 갖고 내가 원하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도전해야 한다.

지금까지 거론한 네 가지 성공의 전제 조건을 다 갖추었다 할지라도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사력을 다해 집중하지 않고서는 성공을 이룰 수 없다. 성공한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이 하는 일에 100% 에너지를 집중한다. 집중을 한다는 것은 몸과 마음을 바쳐 한 곳에 힘을 모으는 일이다.

내가 갖고 있는 열정과 에너지를 쏟아 부어라. 그리고 매일 매일 반복하라. 내가 원하는 결과에 도달할 때까지 한순간이라도 방심해선 안 된다. 마지막에 결과물을 가지고 피드백하고 대가에 대한 보상이 이뤄질 때까지는 항상 긴장해야 한다. 그리고 난 후 다음을 준비하라. 작은 결과가 큰 성과를 만든다.

당신이 진정으로 성공과 부를 원한다면 다섯 가지 조건을 만들어라. 조건이란 결과를 만들어내는 전제다. 부와 성공을 간절히 원한다면 앞에서 강조한 다섯 가지 전제조건을 수용하고 받아들이라. 당신의 삶이 달라질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