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C, 공식입장 제시 않은 채 '버티기'
국무조정실 이달내 조정 업무 마무리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가 제주관광공사(JTO)와의 도내 항만내 내국인면세점 사업영역 조정이 JDC의 일방적 버티기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JDC는 국무조정실의 제시한 도내 항만내 내국인면세점 사업영역 조정안에 대해 공식입장을 지난달말까지 제시키로 했지만, 21일 현재까지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보다 앞서 JDC는 지난달 10일 제주웰컴센터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무조정실이 제시한 조정안에 대해서는 7월말까지 공식입장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었다.
 
그러나 2개월 가까이 시간이 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JDC는 조정안에 대한 의견을 국무조정실에 제시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JTO는 국무조정실의 조정안에 대해 이미 수용한다는 입장을 제시한 상태다.
 
다만 JDC측은 성산항면세점 운영권을 포기할 경우, JTO가 더 이상의 사업영역 확장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안전장치를 국무조정실측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무조정실측은 현재 내부적으로 JDC의 요구안을 서류적으로 공식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양 기관에 대한 조정도 이달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국무조정실이 당초 조정안 내용 중 현행 제주국제자유도시 지정면세점 운영고시상 도내 공·항만 및 제주국제컨벤션센터로 한정된 내국인면세점 운영지역 규정 내용 중 컨벤션센터로 한정된 부분을 다소 완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내용은 이번 조정에서 제외, 별도의 사안으로 논의키로 해 JTO의 입장변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JTO 관계자는 "국무조정실의 조정안에는 내국인면세점 운영지역을 확대하는 방안이 포함됐고, 이를 염두에 두고 조정안을 이미 수용한 상태"라며 "하지만 이같은 내용이 이번 조정안에서 제외될 경우 조정안에 대해 다시 한번 검토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