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 침체와 관광객 감소 등으로 제주지역 경제가 침체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제주도의 경제활성화 대책은 여전히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에 따르면 국제유가·물가 인상과 기업·금융구조조정에 따른 불확실성 등으로 소비심리가 둔화되면서 제주지역 실물경제가 크게 위축되고 있다.

 제주산 감귤가격이 당초 기대치에 못미치고 있고 다른 지방의 구제역 파동으로 축산물 수출이 중단돼 농촌 경제사정이 어려워지고 있다. 또한 신혼여행객과 골프관광객이 줄어들고 관광수입이 적은 수학여행단이 늘어나는 기형적 구조가 심화되고 있고 올해 관광객유치 목표인 410만명 달성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그러나 이처럼 전반적인 침체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는데도 제주도의 경제활성화 대책은 기존 사업계획을 답습하거나 내용이 없는‘속빈 강정’에 불과해 비난을 사고 있다. 

 도의회 오만식 의원은 24일 제주도 행정사무감사에서 “도가 경제활성화를 위해 제시한 실업 및 감귤·관광진흥 대책과 물가안정대책 등 7대과제는 각 실·국의 기존 사업계획서를 나열한 수준”이라며 “지역경제 회생을 위한 집행부의 의지가 의심스럽다”고 추궁했다.

 오 의원은 또 “자체수입이 6월 133억원에서 9월 82억·10월 81억원으로 떨어지는 등 급감추세를 보이고 있어 세수 확충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며 “중소기업육성자금도 융자조건이 까다로워 많은 중소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대해 오재윤 자치경제국장은 “지난 14일부터 경제살리기 종합상황실을 재가동해 수출확대와 물가안정 등 적극적인 지원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각 실·국이 매주 2차례씩 지역 곳곳을 찾아 대책을 모색하는 등 경제현실에 대해 정확한 현장진단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