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한라산 구상나무 보전대책' 정책토론회
김찬수 박사 "현장 연구 제한 대책마련 한계"

▲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임 '기후변화대응 녹색성장 발전연구회'는 1일 도의회에서 '한라산 구상나무 보존대책은 무엇인가'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태풍 등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고사하고 있는 한국 특산종인 한라산 구상나무 보호를 위한 '(가칭)위기식물보전포럼' 창립 필요성이 제기됐다.
 
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지난 2009년 해발 1641~1656m 영실·방아오름·진달래밭 등 3곳에 가로·세로 100m 규모의 영구 조사구와 그 내부에 가로·세로 20m 규모의 소조사구 25개를 각각 설치해 구상나무림 식생구조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구상나무 고사목 비율은 영실 조사구 9.6%, 방아오름 조사구 6.9%, 진달래밭 조사구 13.8%로 조사됐다.
 
특히 구상나무림은 한라산 해발 1300m 이상 고지대 52곳·795㏊에 걸쳐 형성돼 있지만 2000년 이후 고사현상이 급속도로 확산, 면적이 감소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김찬수 박사(국립산림과학원 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는 1일 제주도의회 의원연구모인인 '기후변화대응 녹색성장 발전연구회(회장 허진영 의원)' 주관으로 도의회에서 열린 '한라산 구상나무 보존대책은 무엇인가'정책토론회에서 (가칭)위기식물보전포럼 창립 등을 제안했다.
 
김 박사는 이날 '한라산의 구상나무, 어떻게 보전할 것인가'주제발표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해 제주도 육상생태계 종다양성의 변화, 하부 식물의 고지대 이동 등 구상나무의 서식을 위협하고 있다"며 "하지만 한라산 구상나무 자생지는 천연보호구역·국립공원 등으로 지정돼 증식재료 채취 및 복원 관련 현장연구가 불가능해 보전대책 수립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라산 구상나무 보전대책으로 "도녹지환경과·한라산연구소·한라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난대아열대산림연구소 등 관련 기관간 융합적 연구협의체를 구축해야 한다"며 "또한 (가칭)위기식물보전포럼을 창립해 구상나무 보전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확산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