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강승남 정치부 기자

▲ 강승남 기자
또 터진 제주도 공직비리로 비난 여론이 들끓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난 9월 일상경비 회계처리 검사 과정에서 모 부서 기능직 직원인 A씨가 일상경비를 상급자의 전산 비밀번호를 이용, 무단으로 인출하는 등의 수법으로 횡령·유용한 사실을 적발했다.
 
특히 A씨가 이전부서에서도 공금 횡령·유용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될 경우 횡령·유용 금액이 많게는 억대에 이를 것으로 도는 추산하고 있다.
 
제주도 공직비리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올해 3월에는 도로공사 과정에서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4급 고위공무원이 경찰에 입건됐다. 7월에는 시간외 수당을 부당수령한 공무원이 무더기로 고발 조치됐다.
 
지난해에는 제주시청 공무원이 건축 민원인들로부터 1억원대의 뇌물을 받아 구속됐고, 제주시 모 읍사무소 여직원은 상수도 특별회계 공금 7000만원을 빼내 사용하다 적발되기도 했다.
 
이 정도면 '고질병'이다.
 
더 큰 문제는 직원의 비리를 적발한 제주도의 석연치 않은 태도다. A씨의 비리를 적발하고도 인사조치(직위해제)는 한달 가량 후인 지난 9일에야 이뤄졌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계속해서' 맡긴 셈이다.
 
제주도의 공직비리에 대한 척결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마저 드는 대목이다.
 
해당부서는 사실 확인 요구에 '모르쇠'로 일관하며 감추기에 급급, 행정신뢰도 추락을 자초했다.
 
일상경비 정기 감찰(분기 1회)·회계직원 의무적 순환전보 등의 대책을 밝혔지만 항상 사고가 터진 후에야 내놓는 '사후약방문'식 대책도 더 이상 신뢰가 가지 않는다.
 
제주도의 '청렴도 꼴찌', 이유가 있다. 제주도 공직자들의 각성을 간곡히 요구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