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4·3평화교육 포럼서 제시
미 정부·의회 공식사과 요구 등
한·미 공동 T/F 팀 구성도 제안

한국 현대사의 비극인 4·3사건에 대해 미국 정부가 책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한 한국과 미국 정부는 아직도 아물지 않은 4·3의 상처에 대한 사회적 치유 약속을 수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같은 의견은 18일 제주대학교 국제교류센터 대회의실에서 '미국 평화점령기 전후의 한국 제주도민 대량학살의 제주 4·3의 사회적 치유를 통한 섬 문명화 모델 만들어 나가기'라는 주제로 진행된 '2013 제주 4·3평화교육 포럼'에서 하와이대 법전원 에릭 야마모토 교수 연구팀이 제시했다.
 
연구팀은 이날 "미국은 지금까지 한국군들을 훈련시키고 4·3사건 발발의 도화선이 되고 초기는 4·3사건의 전개를 지휘했으며 나중에는 감시한 자신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또한 한국 정부 역시 이를 미국측에 요구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연구팀은 "미국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 4·3피해의 회복을 위한 자신들의 책임문제를 해결하는 첫 단계가 4·3사건에 있어 자신들의 역할을 인정하는 것임에도 지금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연구팀은 이날 미국 정부의 4·3 책임 인정과 사회적 치유에 대한 약속, 4·3 희생자들의 배상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한·미 양국 학계와 4·3유족 등이 참여하는 한·미공동태스포스크팀(이하 한·미TF팀) 구성을 제안했다.
 
연구팀은 "한·미TF팀은 미 의회나 대통령이든 미국의 공식적인 사과를 권고하고 4·3에 대한 사회적 치유를 미국과 한국 정부에 요구하는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또한 한국과 미국 정부가 피해를 입은 4·3 희생자나 유족들에게 개별적인 배상을 제공토록 권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포럼 참석자들은 연구팀이 제안한 한·미TF팀 구성을 통해 후속조치에 나설 것을 결의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