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현우범 의원 행감서 지적
"도정은 현실에 맞게 개선해야"

▲ 현우범 의원
감귤 1번과 상품화 논란이 제주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 또다시 재연됐다.
 
31일 제주도의회 농수축·지식산업위원회 현우범 의원은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선우 환경·경제부지사까지 출석시킨 가운데 "앞뒤가 안맞는 제주도정의 감귤 1번과 정책은 하루빨리 소비자와 농업인의 요구에 따라 현실에 맞게 개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 의원은 "지난해에만 9만3000t의 비상품 감귤이 가공용으로 수매되지 않고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며 "이는 1번과를 비롯해 비상품 감귤이 유통되고 있다는 증거가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이처럼 1번과 감귤이 버젓이 유통되는 상황에서 1번과를 비상품으로 규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며 "또한 감귤 소비를 결정하는 소비자가 소과를 좋아하는 데 이같은 현실을 무시한 채 제주도만 독야청청 가는 것은 잘못이다. 현실을 인정해야 미래에 대한 대책이 있는 것"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현 의원은 또 "현재 농산물품질관리법에 따라 농산물우수관리제도(GAP) 인증을 받은 감귤 중 '2S'(1번과)인 경우 상품으로 출하할 수 있지만 제주도 감귤생산 및 유통에 관한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출하할 수 없는 제도적 모순 상황까지 발생하고 있다"며 "도정은 향후 감귤품질기준 설정 용역결과가 나온 후 제도개선에 이같은 현실을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김선우 부지사는 "농산물품질관리법과 감귤조례간 규격 불일치에 대해서는 혼선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통일시키기 위해 중앙정부에 법 개정을 건의하겠다"며 "다만 1번과에 대해서는 용역결과 등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할 방침"이라고 답변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