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김경필 사회부 기자

제주시가 최근 내부 직원의 비리의혹을 감추려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파장이 거세다.
 
철저한 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내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기는커녕 의혹을 은폐하는데 급급해하는 모습에 시민들의 실망감이 크다. 눈일각에서는 제주시의 행태가 공직비리를 부추기는 결과로 이어질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더 큰 문제는 공직비리를 감추려한 사실이 밝혀진 이후 제주시의 태도다.
 
제주시는 4일 오전 보도자료를 내고 공직기강을 해치는 당사자와 상급자에 대해 직위해제 등 초강수 조치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제주시정과 공직 전체에 대한 신뢰 추락을 방지하겠다는 취지다.
 
공금횡령·착복, 음주운전, 도박, 성범죄, 금품·향응수수 등 5대 중대범죄를 저지른 공직자에 대해서는 직급·직위에 관계없이 강력하게 처벌하다는 계획이다.
 
비위사실이 확인된 공무원에 대해서는 사유를 불문하고 직위해제 조치와 함께 근평서열 차등부여, 훈·포상·표창 및 해외연수 3년간 제외 등을 시행키로 했다.
 
또 관리감독 연대책임을 물어 사회적 물의를 크게 야기한 사건인 경우 상급자의 직위까지 해제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공직비리 의혹을 감추려한 제주시가 당당하게 공직비리 척결에 나서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이다. 그것도 공직비리 은폐 의혹이 제기된 날 발표했다.
 
공직비리 은폐 의혹으로 제주시에 대한 신뢰가 추락했는데도 반성하는 내용이나 문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공직비리에 대한 부끄러움도 잊은 듯 했다.
 
청렴하지 못한 제주시가 청렴을 외치는 모습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공직비리를 감추려한 제주시의 행태를 시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하겠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