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제주4·3희생자유족회' 운영위 개최
공식발표 대신 유족 피해시 강력 대처키로

▲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1일 오후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보수성향의 제주 4·3정립·연구유족회에 창립에 따른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김용현 기자
보수성향의 '제주 4·3정립·연구유족회'(이하 정립유족회)가 발족한 것을 놓고 제주4·3희생자유족회(이하 4·3유족회)는 공식입장발표를 안하는 대신 4·3정신과 유족에게 피해를 줄 경우 강력히 대처하겠다는 입장을 결정했다.
 
정부가 채택한 '4·3진상보고서'를 부정하고, 4·3을 폄훼한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정립유족회가 지난 7일 창립기념식을 개최했다. 이에 따라 정통성을 이어온 4·3유족회는 지난 11일 오후 운영위원회를 열고 대응전략과 방침에 대해 논의했다.
 
4·3유족회는 기자회견이나 논평, 항의방문 등을 통해 대응하면 4·3으로 도민사회 갈등이 심각한 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고, 오히려 정립유족회의 인지도와 영향력만 키워줄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도민들은 4·3의 정신과 정체성을 부정하는 단체를 신뢰하거나 지지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신 4·3유족회는 정립유족회가 활동과정에서 4·3을 폄훼하거나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면 즉시 고소·고발하는 등 법적으로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우선 4·3유족회는 고문변호사와 4·3관계자들과 협의해 정립유족회의 창립기념식 당시 선언문과 강연내용 등에서 4·3을 왜곡·폄훼한 부분을 확인, 법적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정문현 4·3유족회장은 "정부의 진상보고서 조차 부정하는 정립유족회는 제주에서 영향력도 없고 도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사장될 것이다"며 "대응할 가치조차 없어 공식입장은 내놓지 않는 대신 4·3을 폄훼하고 유족에게 피해를 주면 강력히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