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김경필 사회부 기자

제주시의 행정처리 과정에 각종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내부 공직비리 은폐 의혹에 이어 특혜 의혹까지 제기되는 상황이다. 한마디로 제주시정이 의혹투성이다.
 
공직비리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아직도 함구하고 있다. 공직기강을 바로 잡겠다는 의지도 없어 보인다. 공직비리가 적발될 때마다 관행처럼 해오던 '청렴 결의'도 없다.
 
행정 불신을 자초하면서 시민들에게는 믿음만 강요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최근 제주시가 추진하는 어린이공원 정비사업과 관련한 특혜 의혹도 마찬가지다.
 
어린이공원 정비공사 설계서에 명시된 것과 다른 제품을 구매한 사실이 밝혀졌지만 원인을 찾고 문제를 개선하려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다. 더구나 계약단계에서 구매제품이 특정업체 제품으로 바뀌었는데도 말이다.
 
윗선이나 외부 개입에 의해 구매제품이 바뀌는 일은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제주시의 일관된 입장이다. 의혹을 살만한 행정을 하고도 믿음을 강요하는 꼴이다.
 
지역업체를 배려하기 위해 구매제품을 변경했다는 해명도 있지만 설계서에 미리 반영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구매제품 변경과정에 윗선이나 외부 개입 의혹이 제기된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관급자재 구매를 담당하는 직원 혼자서 설계서까지 무시하며 구매제품을 임의대로 바꾸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애초부터 설계서에 원하는 제품명이나 규격 등을 반영해 구매했더라면 특혜 의혹이 제기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설계서가 무시되고 구매제품이 갑자기 바뀌는 상황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하는 시민은 아마 없을 것이다.
 
제주시 일부 공직자들은 최근의 상황을 '수난'이라고 표현하며, 시간이 해결해줄 것으로 믿는 분위기다.
 
그렇지만 제주시가 의혹 앞에 침묵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행태를 바꾸지 않는다면 행정에 대한 불신은 깊어질 뿐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