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지금부터는 4가지 유형별로 각각의 특성과 그에 따른 코칭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주도형(Dominance)은 어떻게 하든지 일을 완성시키고 싶어 하는 형이다. 주도형은 다른 형에 비해 자아가 특히 강하다. 주도형은 주장이 강하고 빨리 행동하고 싶어 한다. 목표 지향적이고 추진력이 강하다. 주도형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른 판단력이어서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린다. 그 만큼 머리 회전이 빠르다고 할 수 있다.
 
주도형은 공격적이고 고압적으로 말하며 경쟁에 강해 눈에 보이는 결과를 추구한다. 단정적으로 이야기하며 스케줄이 복잡할수록 생기가 돋아난다. 주도형은 성격이 급해서 그런지 급하게 생각을 바꿔 방향을 전환함으로써 주위를 놀라게 하기도 한다. 지도력을 발휘해 어려운 문제를 잘 해결하고 도전을 받아들인다.
 
주도형은 누군가로부터 무시당하거나 무리하게 강압을 받으면 노골적으로 저항한다. 짧은 기간에 많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해나간다. 주도형은 솔직해서 복잡한 형식은 싫어한다. 이 타입은 다양하고 바쁜 것을 좋아하며 주도권을 쥐고 싶어 한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고 자기주장이 강해 잘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주도형은 시간을 절약하고 싶어 한다. 그러므로 코칭을 시작하면서 신뢰를 형성하고 코칭 분위기를 형성하게 하는 라포는 간단한 인사정도로 끝내고 바로 코칭의 주제로 들어가는 게 좋다.
 
주제가 결정되면 솔직히 사실을 탐구하는 질문을 한다. 사람이나 감정보다 일에 집중하는 타입이므로 사실에 입각해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 이야기 하도록 한다.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고, 그에 대한 의견, 해결방안, 행동계획을 주의 깊게 듣도록 한다. 코치로서 어떤 조언을 해야 할 때는 한 개의 의견만 내는 것을 싫어한다. 몇 개의 안을 내어 상대가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주도형은 변화와 혁신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업무개발이 되도록 한다. 주도형을 동기부여 하는 것은 도전이다. 곧 승리로 연결하게 하는 것이다. 한다고 하는 것은 반드시 실행하는 자존감을 자랑으로 생각하므로 결과 중심의 조언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드림코칭리더십센터 국제공인코치>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