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문화생활 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48. 행동스타일별 특성과 코칭(4)[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제민일보
입력 2013-11-21 (목) 15:43:01 | 승인 2013-11-21 (목) 16:14:30
사교형(Influence)은 에너지와 열의에 넘쳐 있으므로 다양한 팀이나 그룹 활동을 좋아한다. 사교형은 말솜씨가 좋고 호의적인 인상을 줌으로 리더로서 사회에 많은 활약을 한다. 사교형은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므로 코칭 시 처음에는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라포를 형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사교형은 목표를 세워 부지런히 움직이긴 하지만 실제로 성과를 올리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기 위해서는 '~ 해봐라', '아마도', '어쩌면'이라는 불분명하고 부정확한 말 대신에 단정적인 표현을 쓰는 게 좋다. 코칭 할 때는 한 번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면 소화해내지 못 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사교형은 사람과 상황에 대해 낙관적이다. 때로는 몽상가처럼 보일수도 있으므로 처음부터 비전이나 목표를 잘 세워야한다. 이때 유효한 방법 중의 하나는 존경하는 인물 또는 자신의 롤 모델이 되는 사람을 떠올리게 하는 방법을 쓰는 것도 좋다.
 
사교형은 다투는 것을 싫어하므로 논쟁은 삼가는 것이 좋다. 사교형이 갖고 있는 강력한 무기는 감정과 직감이다. 인정받기를 좋아하며 자신의 공헌에 대한 평가를 바라므로 칭찬과 격려가 특히 필요하다. 찬성과 반대가 명확하므로 상대도 그렇게 해주기를 기대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발생하면 정면으로 부딪쳐 가능한 빨리 해결하도록 한다. 코칭 할 때는 곤란한 상황을 해결 안 하고 넘어가거나 질질 끌지 않도록 주의한다.
 
사교형은 아이디어가 많다. 커뮤니케이션에 능하지만 혼자서 대화를 많이 하려고 한다. 지키지 못할 약속이나 불가능한 계획도 세우려고 할 수도 있다. 쉽게 흥미를 잃고 지루해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일을 즐겁게 하도록 하면서 집중력을 키우도록 코칭 한다.
 
사교형은 평소 시간관리가 정확하지 못해 주위로부터 핀잔을 받을 때가 많다. 기분이 좋을 때는 자극제가 되지만 다른 어떤 스타일보다도 실의에 빠지는 일이 많다. 사교형은 외부로부터 압력을 받으면 제대로 일을 못할 수 있다.이러한 부분도 잘 대처해 나가도록 코칭 할 필요가 있다. <드림코칭리더십센터 국제공인코치>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