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번호·유효기간 등 개인 금융정보 유출 유려

신용카드 사용 시 발급되는 결제 영수증으로 개인 금융정보 유출이 우려됨에 따라 사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26일 한국은행 금융결제국 결제연구원팀이 발표한 '지급수단 이용행태 조사결과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지급카드(신용카드와 체크·직불카드)의 거래비중은 54.2%로 지급수단의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또 지급카드 유형별 선호도 조사에서는 전체 응답자 10명 중 6명(64.4%)이 할부와 후불결제가 가능하다는 점을 이유로 신용카드를 택했다.
 
이처럼 최근 신용카드, 체크·직불카드의 보급이 활성화 되는 가운데 신용카드사용 시 발급되는 영수증에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제대로 가려지지 않으면서 금융피해가 우려된다.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국내 10개 카드사의 결제 영수증 1000장을 점검한 결과 카드 번호의 마스킹은 모두 제각각 이었고 이 중 13장에는 카드 유효기간까지 명시돼 있다고 26일 밝혔다.
 
100장당 1.3장 꼴로 유효기간이 명시되는 영수증 발급은 일반음식점과 커피숍이 100장당 9장으로 가장 많았으며 골프장, 동네병원, 슈퍼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카드 번호 16자리 가운데 가려지는 숫자의 수도 4개 부터 8개까지 제각각 이었으며 16자리 카드번호가 모두 노출되는 경우도 확인됐다.
 
지난 8월 말 기준 국내에 발급된 신용카드 수는 총 1억1천 179만장이고 가맹점은 250만개에 다다랐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대표는 "금융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당국이 소비자 스스로가 주의해야 함은 물론, 당국도 카드번호의 블라인드 위치를 통일하고 유효기간을 가릴 수 있도록 강제 규정을 빨리 재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하나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