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족회 17일 토론회…김동춘 교수 이념논쟁 탈피 강조
4·3의 성격과 의미 전국화도…4월3일 일자 변경 안돼

▲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17일 하니관광호텔에서 '국가추념일과 화해·상생의 길'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김용현 기자
제주4·3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우선 해묵은 이념논쟁을 탈피하고, 진실을 널리 알려 범국민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회장 정문현)는 17일 하니관광호텔 별관 2층 회의실에서 '국가추념일과 화해·상생의 길'이란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 김동춘 성공회대 교수는 "제주 4·3은 50여년간 폭동으로 기록되다가 제주도민과 정부의 진실규명 노력으로 봉기와 저항으로 바로 잡혔다"며 "하지만 좌익주도로 진행된 사실 때문에 이데올로기적인 제약도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법적으로 추념일을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국민이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며 "보수세력이 이념논쟁으로 흔들어도 국민들이 4·3추념일 지정을 자발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념일 지정 사전작업으로 국민들의 4·3에 대한 인지도와 이해수준을 알기 위해 전국적인 조사를 실시하고, 4·3보고서의 축약판이나 영상물 등을 보급해 4·3의 성격과 의미를 알려야 한다고 김 교수는 제안했다.
 
이날 지정토론에서는 4·3추념일 명칭과 지정일자 등을 놓고 논쟁이 빚어졌다.
 
김대옥 제주도경우회 서부지부 부회장은 "4월3일은 김달삼과 그 일행이 관서 등을 습격한 날이기 때문에 변경해야 한다"며 "명칭도 4·3사건추념일 보다는 제주4·3사건희생자추념일로 정해 추모대상에 폭동주동자를 제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석·구성지 의원은 "제주사회에서 4월3일이 주는 상징성이 크고, 60년 동안 사용되면서 대부분의 도민인식이 공유되고 있어 변경할 이유가 없다"며 "국가추념일 지정을 통해 용서·화해·상생이라는 4·3정신을 전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상수 성공회대 교수는 "제주4·3을 국가추념일로 지정하는 의미는 민간인학살과 같은 참극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역사의 가르침을 후세에 전하기 위한 것"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국가추념일 지정을 추진하면서 4·3문제 해결을 위해 가장 큰 진전을 이루게 됐다. 국가는 진실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책무를 성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