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유족 및 중앙·제주 정치권 16일 성명 발표

정부가 16일 '4·3 희생자 추념일'을 국가 기념일로 지정하는 입법예고를 실시한 것과 관련 4·3유족회와 정치권들이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다.
 
제주4·3희생자유족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유족들의 65년간 응어리진 한을 달래주고 추념일 절차를 시작하는 것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4·3 사건의 국가기념일 지정을 위해 많은 노력한 희생자·유족,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아픈 역사속의 희생자들을 진심으로 추모한다"며 "4·3사건 국가기념일 지정을 통해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 지금 대한민국이 겪고 있는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고 대통합 대한민국 건설의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도당도 성명을 통해 "이번 입법예고는 4·3희생자 유족회는 물론 도민 모두의 열망과 열정으로 이루어진 결실이며, 박근혜 대통령의 제주공약 실천의지를 확고히 보여준 것"이라며 "앞으로 조속한 시일내 지정 절차를 마치고 올해 4·3위령제가 국가차원의 희생자 추념일로 차질 없이 봉행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도 논평을 내고 "다시는 이 땅에서 '국가폭력'의 어두웠던 역사가 되풀이되어서는 안 된다"며 "국가기념일 지정과 함께 올해 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 희생자·유가족을 위로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도당도 논평을 통해 "4·3희생자 유족과 제주도민의 60년 숙원이 마침내 결실을 보게 됐다"며 "특히 정부 차원의 추념일 지정 수순에 들어간 만큼 더 이상 4·3을 폄훼하고 왜곡하려는 시도가 있어서는 안 되며 올해 위령제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참석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영헌·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