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 제주세계평화의섬 9주년 과제

평화공원 조성 등 지지부진
제주도 추진의지·역량 부족
지역사회 공감대 형성 미흡
 
제주가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지 9년째를 맞고 있지만 그동안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평화사업들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세계 평화의 섬 조성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추진 의지와 역량도 부족해 제주사회 내부에서조차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등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도에 따르면 국가가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정착을 위해 제주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함에 따라 정부는 평화사업에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에 나서야 한다.
 
하지만 정부의 평화사업 추진 의지는 노무현 정부 이후 급격히 줄어들면서 세계 평화의 섬 조성이 헛구호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정부는 지난 2009년 국방부 소관의 서귀포시 대정읍 소재 속칭 '알뜨리 비행장' 부지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제주의 대표적 평화공원으로 조성키로 했지만 사업부지인 국유지 무상양여를 불허하면서 사업이 시작도 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또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은 세계 평화의 섬 사업이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제주 대선 공약 중 하나이고,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추진에 따른 정부의 약속사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
 
여기에 제주도가 마련한 세계 평화의 섬 지정 17개 사업들도 대부분 지역차원의 자체사업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제주도의 역량과 의지 부족 등으로 추진 속도도 지지부진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평화사업들이 형식적으로 추진되거나 제자리걸음을 하면서 제주사회 내부에서조차 관심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을 전제로 한 새로운 실천전략 마련과 함께 현 상황에 맞는 신규 평화사업 발굴에 나서서 한다는 지적이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