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은 정부가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지 9년째 되는 날이다. 지난 2005년 1월 27일 당시 노무현 대통령은 '세계평화의 섬 지정 선언문'에 서명,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했다.

정부는 선언문에서 '제주4·3의 비극을 화해와 상생으로 승화시키며 평화정착을 위한 정상외교의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주도를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히로시마와 독일 오스나브뤽 등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평화도시(섬)가 지정된 적은 있지만 국가차원에서는 처음이었던 만큼 세계평화의 섬 지정에 거는 도민들의 기대는 적지 않았다.    

실제로 지정 첫 해 제주도가 세계평화의 섬 17개 사업을 선정, 추진한 결과 제주4·3추모일 지정을 비롯해 제주평화연구원 설립, 제주평화포럼 정례화, 남북장관급 회담 개최 등 8개 사업 정도는 완료됐다.

하지만 모슬포 전적지공원 조성과 동북아협력체 창설 등 국가적 지원이 절실한 2개 사업은 아예 시작하지도 못하는 등 17개 사업 중 절반 이상이 유보되거나 아직까지도 추진중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평화의 섬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노무현정부 이후 정부의 의지가 시들해진데 가장 큰 원인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세계평화의 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데다 도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미흡한 때문임도 부인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에 따라 제주4·3이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후 처음 국가차원의 추념일로 치러지는 올해 4·3위령제에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세계평화의 섬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는 것은 물론 각종 사업 또한 크게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민 대통합을 위한 박 대통령의 결단과 함께 17개 사업을 현실에 맞게 재조정하는 등 제주도의 대책이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