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김경필 사회부 기자

최근 지역현안에 대처하는 제주시의 모습이 가관이다. 지역현안이 산더미처럼 쌓였는데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형국이다.
 
문제를 만들고 사태를 악화시키는 것이 제주시정의 현실이다.
 
쓰레기 처리대란만 하더라도 그렇다. 봉개동 쓰레기 매립장이 포화되기 전에 미리 준비할 수 있었는데도 안일하게 대처했다.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최장수 행정시장이 있었지만 '뒷북 행정'은 변함없다.
 
지난달 30일 김상오 제주시장이 취임 2주년 기자회견 자리에서 한 매립장 조성 정상 추진 약속도 그때뿐이다.
 
봉개동 매립장 증설계획에 주민들이 반발하는데도 관행적인 일정을 소화하기에 급급한 모습이다.
 
공식일정에도 없는 주민 간담회 자리를 마련해 업무와 무관한 공직자를 동원하는 등 각종 의혹을 자초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국체육대회 준비로 바쁜 업무 담당자까지 동원하는 것을 보면 행사를 정상적으로 치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아라지구와 노형2지구 기반시설공사 역시 제때 준공하지 못해 주민 불편과 재산권 침해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전국 확산에 따른 방역대책 수립과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작업 등도 시급한 현안이지만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제주시 주차정책도 마찬가지다. 제주시 지역 자동차등록대수가 급증하고 있지만 주차대란은 남의 일처럼 여기는 듯하다. 예산을 확보하려는 의지도 없어 2017년 차고지증명제 확대 시행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다.
 
쓰레기 처리대란과 주차대란은 우려가 아닌 현실이 되고 있다.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도 해결하기가 벅찬 상황이다.
 
제주시정의 과감한 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행정시는 없는 편이 낫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