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훈석 편집국장

4년마다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 6월4일 다시 치러지면서 여·야는 물론 정치인들의 행보가 바쁘다. 6·4 지방선거 120일 전인 4일부터 공직선거법에 따라 시·도지사 및 ·교육감 예비후보등록이 시작되면서 유권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정당 및 입후보예정자들의 본격적인 선거체제에 돌입했다.

제주에서도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지역일꾼을 뽑는 120일간의 지방선거가 닻을 올리면서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방선거가 4년마다 한번씩 도민 전체가 참여하는 유일한 잔치이자 축제의 장이기에 소중한 주권 행사에 대한 기대감이 적지 않다. 향후 4년간 우리지역의 정치·행정·교육 등 전 분야를 이끌어갈 일꾼으로 어떤 후보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제주의 내일은 물론 도민들의 삶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06년부터 도입된 '선거공영제'에 따라 잔치판에 초대된 후보들의 선거비용 전액을 도민들이 부담함으로써 입후보예정자들의 자질을 꼼꼼히 따지려는 마음가짐이 가득차다. 후보들이 내미는 작은 명함부터 현수막·어깨띠·인쇄물 제작비용 등 모두가 도민들이 납부한 세금으로 충당되기에 '내 세금을 헛되이 쓰지 않겠다'는 의지의 발로이다.

올해는 도민들이 부담할 선거비용이 4년전 76억원 보다 64% 늘어난 123억원에 달하는 등 처음으로 100억원을 돌파, '참 일꾼' 선출로 혈세 낭비를 막으려는 주인으로서의 당당한 권리 행사를 벼르고 있다. 

도민들이 당당한 권리 행사를 결심한 것은 예전 선거에서 겪었던 대립과 분열의 깊은 상처가 아직도 머릿속에 남아 있는 탓이다.

게다가 도민사회의 편가르기를 주도하면 제주발전의 발목을 잡았던 우근민 지사와 신구범 전 지사가 올해 선거에 출마를 선언하거나 출마가 확실시됨으로써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다. 신구범·우근민 전·현직 지사가 동시에 출마, 예전처럼 도민들을 살 찌우는 정책대결은 버린 채 '죽기 아니면 살기 식'으로 혼란과 불신을 일으키면서 흥겨워야 할 도민잔치를 '만신창이'로 만들 수 있다는 걱정이다.

도민들의 걱정은 선거를 미리 보는 설 민심에 그대로 투영됐다. 설 민심 화두가 자연스레 선거로 쏠린 가운데 전·현직 지사 2명 출마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비등했다. 물론 나머지 도지사 출마후보군에 대해서도 제주사회 발전과 도민들의 삶을 살 찌울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대안 부재론'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제6회 6·4 지방선거가 제주의 미래를 결정할 중요한 변곡점으로 작용하기에 도민들은 정치인으로 포장한 후보들의 면면을 살피면서 정치가와 정치꾼을 구별하는 혜안을 발휘해야 한다. 영국의 경제학자 콜린클라크에 따르면 정치가는 다음 세대를 생각하면서 도민과 지역사회를 위해 자신을 바치지만 정치꾼은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기 위해 도민과 지역을 악용한다.

때문에 도민들은 정치꾼을 잔치판에 발 붙일 수 없도록 강력히 제지해야 한다. 일자리를 늘리는 등 도민들의 삶을 살찌우는 정책 대결은 외면한 채 흑색선전·비방을 무기로 분열과 대립을 일삼는 후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경·조사장을 찾아다니면서 표를 구걸하는 후보들은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정치꾼에 불과한 탓이다.

정치꾼들은 선거 중요성을 알리는 '민주주의 꽃'도 밟아 버리기에 도민들의 일벌백계가 필수적이다. 선거관리위원회가 '민주주의 꽃은 선거'라고 홍보하면서 지역일꾼인 '꽃'을 제대로 뽑아야 지역발전의 좋은 열매를 맺는다고 중요성을 설명하지만 정치꾼은 마약을 생산하는 '양귀비 꽃'에 다르지 않다.

마약이 도민들의 신체를 망가뜨리고, 제주사회 발전의 독약으로 작용하기에 '양귀비 꽃'을 미리 뽑아내는 도민들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양귀비 꽃을 숨긴 정치꾼 스스로 불출마를 선택하는 것이 도민에 대한 의무이자 도리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