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더 큰 생각 더 큰 제주, 6·4지방선거 유권자 아젠다] 12. 6·4지방선거 과제

도지사·의회·교육감 선출, 향후 4년간 제주미래 결정
정책선거·유권자 참여 필요…'도민 화합 축제'치러야
 
오는 6월4일 실시될 제6회 전국 동시지방선거가 8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6·4지방선거는 제3기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제10대 제주도의회, 민선3기 제주도교육감을 선출하는 등 향후 4년간 제주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거이다.
 
특히 이번 선거는 지난 1995년 민선자치시대 부활 이후 20년간 제주사회를 대립과 분열속으로 몰아넣었던 '선거 병폐'를 종식, 도민대통합의 시대를 열고 제주발전 전략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제주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본보가 지난달 도내 전문가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6·4 지방선거 아젠다 인식조사 결과 '차기 도정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분야'에 대해 국제자유도시 핵심 프로젝트 완성, 공항 인프라 확충, 해군기지 도민 갈등 해결, FTA 등 1차 산업 경쟁력 강화 등이 제시됐다.
 
또 '제10대 도의회가 역량을 집중해야 할 분야'에 대해 제주현안 대처 능력, 지역사회 갈등 조정능력, 도정에 대한 견제·감시 강화, 미래비전 도출 등이,  '차기 제주도교육감이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할 사업'에 대해 공교육 활성화 및 사교육비 절감, 지역·계층간 교육격차 해소, 읍면지역 학교 육성 지원사업, 학교폭력 예방 등이 꼽혔다.
 
이에 따라 6·4지방선거에 나서는 도지사·도의원·교육감 후보들은 지역 현안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내놓고 토론·논쟁을 거치면서 다양한 현안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등 정책 중심의 선거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이번 지방선거에 도민들이 부담해야 할 선거비용이 123억원으로 나타나 정책 선거를 통해 혈세 낭비를 막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 혈연·지연·학연 등 각종 연고주의를 악용하는 후보자들의 요구에 편승하면 선거 병폐는 사라지지 않고 지역 사회는 사분오열되는 등 제주발전이 요원해질 수 있어 유권자들의 냉정한 판단과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무엇보다 제주특별자치도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하는 등 6·4지방선거를 '도민 대화합의 축제'로 치러내야 하는 과제를 갖고 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