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문화생활 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63. 인간 상호 작용의 지배원칙(1)[고유봉의 소통과 대화의 코칭리더십]
제민일보
입력 2014-03-13 (목) 18:48:58 | 승인 2014-03-13 (목) 18:55:04
우리는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다. 그런데도 이 다름을 크게 묶어보면 몇 개의 공통된 요소로 집약될 수 있다. 코칭을 하거나 조직을 리드 하는 데에는 이러한 공통요인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을 안다고 하는 것은 상대방을 알고 이해하고 그럼으로써 그만큼 소통과 대화가 매끄럽게 진행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지배원칙은 경험 많은 코치들과 미국의 Coach Inc.com 교수들 간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만들어졌다. 그들이 질문을 통해 답을 찾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평소 갖고 있는 기본적인  사실들을 묶어서 지배원칙으로 하였다.
 
지배원칙은 단순하며 인간 상호작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매우 기초적인 것이다. 그러나 지배원칙이 보편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원칙일 뿐이다. 거기에는 사람마다 개인적인 성장과 환경, 그리고 문화와 배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중요시 되는 것은 인간의 삶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인간조건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앞에서 말한 코칭 전문가와 교수들이 종합한 인간상호작용의 지배원칙은 9가지로 집약된다.
 
첫째, 인간상호작용의 지배원칙은 "사람들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존중한다. 이것이 있으므로 인간 존재의 기반이 성립된다. 그러므로 나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그것이 되어야 내가 아닌 남을 사랑하고 존중하며 인정할 수 있다는 뜻이다.
 
유전적으로 인간은 99.9%가 같다. 이것은 비록 우리가 겉모습과 생각, 그리고 행동이 다르더라도 감정, 동기, 욕구 충동, 강점, 약점 등을 공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그것들의 강약과 정도가 각기 다르기는 하지만 그러한 공통기반을 인정할 때 비로소 코칭과 대화가 진행된다.
 
둘째는 "사람들은 호기심이 많다"이다. 궁금증, 호기심, 그리고 탐구는 인간이 갖는 기본욕구이다. 이것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어린애들이다. 그들은 세상의 온갖 것들이 모두 신기할 뿐이다. 그래서 알고 싶어 한다. 성장하면서 그 정도가 조금 줄어들기는 하나 여전히 호기심으로 충만 된 삶을 산다. 궁금증과 호기심이 많을수록 배우는 것이 많아진다. 그래서 새로운 문화와 문명이 잉태하게 된다. <드림코칭리더십센터 국제공인코치>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