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도쿄·오사카 등 개봉
5월까지 22개 지역서 상영
제주4·3 현지서 공유 기대

▲ 제주4·3 이야기가 오 멸 감독의 영화 '지슬'을 통해 일본 열도를 관통한다. 사진은 '지슬' 일본판 포스터.
제주4·3 이야기가 오 멸 감독의 영화 '지슬'을 통해 일본 열도를 관통한다.
 
제작사 자파리 필름·해외 배급사 인디스토리 등에 따르면 영화 '지슬'은 '4·3'시기에 맞춰 오는 29일 일본 도쿄·카나가와·토치기·오사카·후쿠이 지역에서 동시 개봉된다.
 
이후 4~5월 교토, 히로시마, 오키나와, 홋카이도, 이시가와 등 타 지역으로 확대 개봉되는 등 현지 22개 지역·30여개 극장에서 상영이 예정됐다.
 
이번 '지슬'의 해외 상영은 현지 시장 진출이란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미국·일본 등에 거주하는 교민 등의 요구로 '공동체 상영' 형태로 영화가 소개된 바 있지만 일반 관객을 대상으로 하는 상영은 이번이 처음이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지슬'은 영화를 매개로 제주4·3을 일본 현지에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오사카의 경우 제주4·3이후 정착한 재일제주인들이 많이 모여살고 있는 만큼 '지슬' 상영은 아직도 지워지지 않은 상흔을 치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현지인들은 물론 제주4·3을 경험하지 않은 재일제주인 2~3세대에게도 4·3을 알리는 가교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섬에서 벌어진 근,현대사의 비극'이란 점에서 제주와 비슷한 오키나와에서도 영화 '지슬'은 다음세대들에게 전하는 평화 메시지로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지 영화정보사이트 '영화의 숲' 등에서는 "이웃나라의 아름다운 섬(제주도)이 이렇게 가혹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일본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슬'을 소개, 영화에 대한 현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흥행 여부에도 관심을 쏠리게 하고 있다.
 
한편 영화 '지슬'은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CGV제주에서 하루 3차례에 걸쳐 특별상영회를 갖는다. 고혜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