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FTA 10차 협상 맞춰 17일 농축산인결의대회
도농업인단체협 참가 "상경투쟁·공약제시 물을 것"

지난 10년간 자유무역협정(FTA) 등이 세계 경제 지형을 바꾸면서 농·축·수산업 등 1차 산업이 품목별로 벼랑 끝에 몰리는 현실에 대해 지역 농업인들이 정부의 각성과 특단의 대책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인단체협의회(회장 고문삼)는 17일 제주국제공항 3층에서 출정식을 갖고 같은 날 오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한·중FTA 중단과 한·호주FTA-한·캐나다FTA 철회를 위한 전국농축산인결의대회(이하 결의대회)' 참가한다.
 
한·중FTA 제10차 협상(17~21일)에 맞춰 진행되는 이번 결의대회는 최근 일련의 시장개방 움직임에 대한 농업인들의 위기의식 등으로 강도 높은 반발이 예고된 상태다.
 
이번 10차 협상은 지난 9차 협상에서 한·중국 양국이 초민감품목을 포함한 전체 품목에 대한 양허안을 교환한 이후 진행되는 것으로 사실상 한·중FTA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말 한·호주에 이어 한·캐나다 FTA 체결 등이 급속도 진행된 데다 이전 체결한 협상이 속속 발효되는 등 1차 산업 위기론까지 고개를 들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호주FTA와 한·캐나다FTA은 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참여를 추진하면서 기존 회원국 동의를 얻기 위해 사실상 서둘렀다는 것이 농업인단체들의 주장이다.
 
고문삼 도농업인단체협의회장은 "양돈 등 피해가 우려되는 품목에 대해서는 사전 협의나 무역이득공유제 같은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다"며 "지방선거로 관심이 분산된 틈을 타 한·중FTA가 급속 타결되지 않으리란 보장도 없지 않냐"고 꼬집었다.
 
또 "2차산업 기반이 약하고 3차 산업 역시 역외유출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제주 농업을 지켜야할 이유가 더 분명해졌다"며 "이번 상경투쟁 외에도 지방선거 출마후보자들에게 공약을 제시하는 등 의지를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