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에게 현안을 듣는다] 고충홍 의원

신공항 건설·해군기지 문제 등 난제 많아
남은 의정활동 해결의 실마리 마련 최선 
 
고충홍 도의원(새누리당, 연동 갑) 
 
고충홍 의원은 행정사무감사나 도정질문 등 의정활동 과정에서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하지만 각종 제주 현안에 대해 날 선 비판보다는 정책제안과 대안제시로 해결의 실마리를 제시하는 등 '영양가' 있는 의정활동을 펼쳐왔다. 또한 제주도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관련 조례를 대표발의하는 등 모두 9건의 조례안을 발의해 입법역량을 보여줬다. 이같은 노력은 전국 광역 및 기초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시행된 제5회 대한민국 의정대상 공모심사 결과 전국 광역의회 의원 중 유일하게 최고의원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결과로 이어졌다. 
 
△제주지역 현안과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은.
 
제주의 미래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우선 신공항 건설을 비롯해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발전, 중국인관광객 수용대책, 해군기지 문제 해결, 사회통합의 위기 치유 방안, 산남·북 불균형 해소 방안 등과 같은 현안은 제주의 미래와 직결되어 있다.
 
이에 따라 신공항 건설 등 국책사업의 순조로운 추진과 관광객 1000만 시대를 열기 위한 다양한 정책적 제언, 중국인관광객 수용대책, 해군기지 문제 해결 등 제주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 왔다.
 
또 수출 1조원 목표 달성 방안과 사회통합의 위기 치유 방안, 산남·북 불균형 해소 방안, 제주도의 미래비전, 특별자치도와 국제자유도시 완성방안 등 제주의 미래와 관련한 사항에 대해서도 대책과 강력한 추진력을 강조했다.
 
그리고 선보전 후개발 원칙을 강조했고, 행정시 기능 강화, 원고·엔저 현상, 부동산 거래 침체 등으로 지역경기가 어려운 데에 따른 서민경제 회복대책에 대해서도 행정력을 모아 줄 것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응급환자 이송체계 개선계획을 담은 지역응급의료 계획 수립과 심장마비 등 응급환자의 긴급처치에 쓰이는 자동 심장충격기를 공·항만 등에 설치를 의무화 하도록 하는 조례안을 발의해 제정했다.
 
또 공공의료서비스 강화와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등을 위해 적극 노력했고, 관광객 부가가치세 사후 환급제 도입 조속 추진,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사무기구 연장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4단계 제도개선을 담은 제주특별법 개정을 위해 국회 등 대외교섭 활동에도 주력했다.
 
러시아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정책을 비교해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국·내외 사회복지 교류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유라시아 사회복지 포럼'을 개최하는 등 우리나라에서 가장 행복한 제주를 만들기 위한 복지정책 추진에 적극 노력했다.
 
이와 함께 북한 이주민의 제주정착을 위한 지원조례안과 응급의료체계 개선을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응급의료 조례안, 사회복지사 처우개선 조례안 등 모두 9건의 조례안을 대표 또는 공동발의하는 등 현안 해결을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 마련에 최선을 다해왔다. 
 
△지역현안 해결 등 주요 의정활동의 성과는.
 
신제주 중심가에 '차 없는 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해 쇠퇴해져 가는 관광중심지의 기능을 되살리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연일 끊이지 않는 불법 주차민원이 제기됐지만 해결의 실마리가 없어 보였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 로얄호텔 앞 공한지에 공영주차장을 조성, 도심지역의 주차난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했다.
 
또 연북로와 연삼로를 잇는 연오로 확장사업이 오는 2017년까지 총사업비 125억원을 투입해 확장공사가 이뤄진다.
 
신제주-연북로-제주대학교를 잇는 직행버스노선 개설 문제는 제주도와 관련 버스업계 간 협의가 이뤄져 연내 신설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9대 도의회 임기 중 마무리하고 싶은 의정과제는.
 
제주의 현안들이 참 많다. 재앙수준에 이른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 신공항 건설과 당장 시급한 항공기 좌석난 해소, 제5단계 제도개선, 여전히 진행 중인 강정문제, 그리고 FTA 등 농산물 수입개방에 대응한 1차 산업 육성, 중국자본 편중에 따른 투자유치의 문제점과 투자진흥지구 운영 제도에 따른 문제 해결, 풍력단지 조성 문제, 연이어 터져 나온 공직사회 비리 등 정말 난제들이 많다.
 
이같은 제주의 현안들 자체가 해결에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만큼 남은 기간 동안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라도 풀어놓는 것이 남은 기간 의정활동의 목표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