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포커스 / 4·3국가추념일 지정과 과제

올해 위령제 첫 국가행사 격상
화해·상생 정신 전국확산 필요
대통령 참석 완전 해결의 첫발
 
제주4·3국가추념일 지정을 계기로 '화해와 상생', '평화와 인권'의 제주 4·3정신을 통해 제주발전과 국민대통합에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주문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8일 국무회의에서 4·3희생자 추념일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각종 기념일에 관한 규정'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도민들의 숙원인 4·3국가추념일 지정은 박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관보에 게재, 25일께 공포될 예정이다.
 
4·3국가추념일 지정 논의는 2000년 '제주4·3사건 진상보고서' 확정 과정에서 4·3중앙위원회가 '대정부 7대 건의안'을 제안, 본격 시작됐다.
 
하지만 정부 반대 등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다 박 대통령이 2012년 대선 공약으로 4·3 와전해결을 약속하면서 국가추념일 지정 등을 공약, 급물살을 탔다.
 
4·3국가추념일 지정은 국가 권력에 의해 무고하게 희생된 국민에 대한 위로와 추모를 전 국민이 함께함으로써 4·3정신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국가차원의 조치로 해석된다. 또한 제주발전과 국민대통합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첫 국가 행사로 치러지는 올해 희생자 추념일에 대통령이 참석할 경우 4·3 완전한 해결에 대한 정부 의지를 확인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