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원에게 현안을 듣는다] 허진영 의원

외국인 부동산 투자 부작용 해소대책 필요
사회적 자본 육성·정착주민 지원방안 최선
 
허진영 의원(새누리당, 송산·효돈·영천동)
 
허진영 의원은 서귀포시 시의원에 이어 도의원 선거에서 연거푸 당선되는 등 지방의원만 4선을 기록한 관록의 정치인이다. 허 의원은 그동안 오랜 시간 의원 활동을 통해 쌓은 경험을 토대로 행정사무감사나 도정질문에서 '송곳'같은 질의를 쏟아내기로 유명하다. 특히 최근에는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제10회 우수조례 공모전에서 개인부문 우수상을 수상, 의정역량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제주지역 현안들과 해결을 위한 의정활동은.
 
제주 발전을 위해 추진해야 할 많은 정책적 과제가 산재해 있다. 이 때문에 행정에서 각종 발전정책 추진과정에 도민이 소외되지 않고, 그 성과를 도민들이 체감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정책적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했다. 개인적으로는 '도민이 주인이 되어, 살고 싶은 제주'를 만드는데 기여한다는 심정으로 최선을 다했다.
 
도민이 주인이 되는 제주를 위해서 도민요구를 신속히 반영하고 행정적·정치적 책임을 강화하는 행정시 기능 및 권한 강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했다. 임명직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앞으로도 넘어야할 산이 많지만, 인사·예산·사무권한 등 적지 않은 성과도 이뤘다고 자평한다.
 
특히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를 표방하면서 국내외 자본에 대한 투자유치정책을 추진해왔는데, 최근 들어 외국인 투자가 급증하면서 도내 부동산 매각에 대한 불안감이 광범위하게 조성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 국공유지부터 매각이 아닌 장기임대방식으로의 정책전환과 환경보전과 도민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향으로의 토지비축제도 개선 등을 주문하는 등 도민공감대를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지역현안 해결 등 주요 의정활동 성과는.
 
도농복합지역인 송산·효돈·영천동은 감귤 경쟁력 강화와 구도심 활성화, 문화관광지로써의 매력을 극대화해 지역의 활력을 불어넣고 인구유입 등 잠재성장력을 높여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다.
 
감귤은 서귀포시지역 기간산업으로써 지역의 경제를 지탱하는 데 중요한 산업분야이다. 현재 한·중 FTA 진행 중인데, 감귤을 포함한 11개 농수산물을 초민간품목으로 지정해 양허제외를 이뤄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1차산업 경쟁력 차원에서 친환경농업·글로벌 GAP농산물 확대를 지원하고, 생산시설 현대화, 폐업지원을 통해 생산력 조절, 농산물 유통시설 지원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특히 서귀포세계감귤박람회를 개최해 감귤 수출 가능성을 높였다. 올해도 감귤박람회가 개최예정으로, 향장·기능성식품·관광 등과 연계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 것이다.
 
구도심 활성화는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동력이다. 그동안 솔동산 문화의 거리조성, 자구리예술축제 개최 등 구도심을 살리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 2013년 12월에 시행되면서, 정부차원에서도 구도심활성화는 중요한 정책과제로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구도심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관광객이 찾고 주민들이 살고 싶어하는 곳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9대 도의회 임기 중 마무리하고 싶은 의정과제는.
 
제주사회의 발전은 신뢰사회를 기반으로 하는데, 이를 위해 사회적 자본을 육성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선정한 우수조례인 '제주특별자치도 사회적 자본 관리 및 육성조례'를 제정하고, 현재 기본계획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 이주를 목적으로 제주를 찾는 정착주민에 대해 도민으로써 자리잡고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 정착주민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이달 회기에 처리할 계획에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에 항상 주민이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주민들 사이에서도 서로 신뢰하고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 여건을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또한 BTL 등 민간투자사업의 합리화, 의료관광산업 육성, 대학교육 경쟁력 강화 등 16개 조례를 제·개정하면서 제주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남은 기간동안 그동안 펼쳐놓은 정책적 과제들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중장기 정책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관심을 가져나갈 것이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