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산 공급과잉 예견불구 ㎏당 2700원 결정
농협 조합원에 '생색'내고 일 터지자 혈세 요청

도내 일선 농협들이 조합원들에게 '생색'을 내기 위해 마늘 수매가격을 지나치게 높게 책정, 유통처리난을 자초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때문에 마늘 주산지 농협들이 수매가격을 결정한 만큼 정부·제주도가 부담하는 혈세에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일 농협 제주본부에 따르면 도내 11개 지역 농협으로 구성된 마늘협의회는 지난해 5월 2013년산 마늘 수매가격을 ㎏당 2700원으로 결정했다.
 
하지만 지난달 18일 기준 거래 가격은 ㎏당 1800원에 그치면서 보관료 등을 포함한 손실액만 312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특히 마늘협의회는 지난해산 마늘이 생산량 급증으로 공급과잉·가격하락이 '예견'됐지만 마늘협의회는 정부의 마늘최저보장 가격(㎏당 1853원)을 훨씬 웃도는 수준에서 수매가격을 결정, 판매부진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려울 전망이다.
 
실제 지난해 도내 마늘생산량(5만5639t)과 비슷했던 2007년(5만5339t)의 마늘수매가격은 1700원이다.
 
문제는 일선 농협에서 마늘 처리난이 발생하자 농협은 정부에 농안기금과 제주도 차원의 지원대책을 요구하는 등 자체적인 해결보다는 혈세에 의존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마늘협의회 차원에서 작물 재배동향 및 거래가격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적정 수매가격을 결정하고 자조금 조성 등 자생력을 키워야 한다는 주문이 제기되고 있다.
 
농협 관계자는 "마늘 수매가격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기준은 없지만 생산량과 가격동향 등을 감안해 수매가격을 결정하고 있다"며 "지난해산 마늘이 제때 처리되지 않는다면 올해산 마늘 가격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장격리 등의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승남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