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서귀포시를 문화도시로, 제주시 원도심권을 문화지구로 육성한다. 제주문화융성 기본계획의 일환이다.

제주도는 올해를 제주문화융성 원년의 해로 설정했다. 오는 2017년은 문화융성 실현의 해로 삼아 문화의 섬 위상 정립과 삶의 질 개선, 도민행복을 기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연차별 로드맵도 발표했다.

중앙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에 따른 지자체 차원의 계획이기는 하지만 제주도가 문화의 섬 비전을 실현하겠다고 나선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도의 설명을 빌리지 않더라도 도민·문화예술인·관광객이 함께 어우러지는 각종 공연 및 체험마당을 비롯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 등이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주의 독창적 전통문화의 체계적 복원·전승, 2000만 관광객 시대 견인, 문화+IT의 새로운 융·복합 쿤화콘텐츠 산업육성, 예술인 복지 및 창자지원에의 기여 등도 기대 효과다. 특히 2000만명 관광객 시대를 실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문화가 살아있는 격조 높은 관광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실천력이다. 이 기본계획을 위해서만 1179억원이 소요된다.

현 2%대인 문화재정 비율을 2018년에는 3.5%까지 확충시키는 것도 핵심과제의 하나다. 지금까지 사례에서 보듯 계획이 목표대로 달성되기는 쉽지 않다.

문화가 정치·경제 등과 함께 나라를, 지역을 부흥시키는 핵심요소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제주문화융성 기본계획은 평가할 만 하다. 이제 문화 수준은 국가브랜드, 지역브랜드를 결정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때문에 제주도는 이 제주문화융성 기본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기본계획 실시 용역, 부지선정 및 부지매입, 중기재정계획 반영, 중앙 투융자심사 등 사전 절차 이행과 대 중앙 절충, 민자유치 노력 등이 순조롭게 진행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