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풍' 우려 속 선거활동 사실상 전면 중단
정당간 입장도 제각각…선거연기론도 제기

6·4지방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선거활동이 사실상 전면 중단됐다.
 
특히 세월호 인양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당분간 본격적인 선거 분위기로 전환되기기 힘들어  선거출마자와 정치권이 애를 태우고 있다.
 
제주지역정가에 따르면 세월호 침몰사고가 발생한 다음날인 지난 17일부터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 제주도당을 비롯해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새정치민주연합 고희범·신구범 예비후보, 김우남 국회의원과 도의원 선거 예비후보 등 선거출마자들이 세월호 침몰 실종자의 생환을 기원하면서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했다.
 
이로 인해 선거출마자들의 기자회견이나 선거활동 관련 보도자료 배포가 중단된 것은 물론 휴대전화를 이용한 선거관련 문자 메시지, 명함배포 등 흔히 볼 수 있었던 선거활동이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세월호 침몰사고로 제주도민을 비롯해 전 국민이 침통해 있는 상황 속에서 정치·선거발언으로 자칫 '역풍'이 불어 득보다는 실이 많을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세월호 침몰사고로 인해 정당간 입장도 제각각인 상황이다.
 
우선 새누리당인 경우 정부의 사고대처 활동에 대해 국민들의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어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인 경우 통합신당 창당으로 전체적으로 새누리당보다 선거준비가 늦어진 가운데 제주인 경우 새누리당은 도지사와 도의원 후보를 사실상 확정한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경선 일정도 유동적인 등 후보결정을 시작도 하지 못해 더욱 애를 태우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제주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선거활동이 전면 중단되면서 중앙 정치권 일각에서는 조심스럽게 6·4지방선거 일정을 연기하자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