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아젠다를 말한다] <4>소규모학교 통·폐합

강경찬 "자구노력 분명하면 자율학교 계속지원"
고창근 "제주형자율학교체제 완성이 곧 해결책"
김익수 "주민 뜻 따를 것, 반대시에도 지원노력"
김희열 "조건부 찬성, 유예기간 두고 경쟁력 강화"
양창식 "필요성 인정하지만 주민입장서 풀겠다"
윤두호 "학교 폐쇄보다 마을 기관과 연계 운영"
이석문 "전국적 내로라하는 소규모학교 만들 것"
 
학령기 인구 감소와 이동현상으로 인해 추진되는 소규모 학교 통·폐합은 제주 지역에서 항상 '뜨거운 감자'였다. 2~3개 학년이 한반에서 수업을 받는 복식수업과 비전공교사 수업 등 교육의 질이 떨어져 통·폐합이 불가피하다는 교육청과 폐교만은 막아야 한다는 주민·동창들의 의견이 팽팽한 대립을 유지해왔다. 원칙적 입장에서 통·폐합에 비교적 적극적이었던 양성언 교육감 체제가 곧 막을 내리게 되면서 앞으로 소규모학교 정책 방향이 어떻게 달라질 것인지 관심이 모아진다.
 
교육감 예비후보들은 통·폐합 결정과정에서 줄곧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강조하며 찬·반 입장을 떠나 어떤 경우에도 주민들의 뜻에 반해 통·폐합을 추진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제시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특히 이제는 소모적 논쟁보다 소규모 학교 자체를 발전시켜서 근본적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견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강경찬 예비후보는 원칙적으로 주민들이 반대하면 본교로 유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또 지난해 공동주택 건립 비용의 주민·교육청·제주도 공동부담 제안에 이어 자구노력이 분명한 학교는 제주형자율학교와 연계해 계속지원이 가능토록 규칙을 바꾸겠다 공약을 추가했다.
 
고창근 예비후보는 명확한 찬반 입장 대신, 제주시로 집중된 인구를 읍·면지역으로 유도하는 정책을 핵심으로 꼽았다. 통·폐합이 아닌 특성화를 통해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으로, 이를 위해 읍면 자율학교 교육환경 특화 등 제주형자율학교 체제를 완성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익수 예비후보도 주민들의 합치된 의사에 따르겠다고 약속했다. 김 예비후보는 "주민총회를 통해 통·폐합에 따른 장단점을 충분히 알리고, 주민들이 원치 않을 경우 방과후학교 및 예체능활동 등 소규모학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교육적배려와 지원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김희열 예비후보는 지역경제를 고려한 조건부 찬성 입장을 보였지만 주민과의 협의를 우선한 점은 다른 후보와 같았다. 일정기간내 학령인구 증가 가능성이 없는 경우 통폐합이 합리적이라고 봤으며, 결정에 앞서 유예기간을 두고 학교 경쟁력을 강화하는 안을 내세웠다.
 
양창식 예비후보 역시 교육재정과 관리효율 측면에서 필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최대한 지역주민의 입장에서 풀어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양 예비후보는 "공동주택을 지어서라도 폐교를 면하려는 것이 제주의 정서이고, 이는 제주 교육발전에 큰 힘이 돼왔다"며 배경을 설명했다.
 
윤두호 예비후보는 학교 폐쇄보다 마을회관·노인회관·리사무소 등 마을내 각종 기관과의 연계 운영안을 제시했다. 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통·폐합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며 학생수 부족으로 인한 교육과정상의 문제는 인근 학교와의 교육과정 통합운영 등을 해법으로 제안했다.
 
이석문 예비후보는 그간의 통·폐합에 대해 '경제적 관점에서 다룬 결과'로 판단하며 통·폐합은 제주의 소중한 발전 잠재력을 없애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각 지역의 여건에 맞게 특성화를 추진, 내로라하는 소규모 학교를 제주에 만들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봉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