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친 절차 간소화는 더 큰 문제 만들 수 있다는 우려도

22일 새벽 2시쯤 목포 기독병원에 유족들과 병원 경비경찰들 사이에 실랑이가 벌어졌다. 
 
유족들이 안산으로 올라가겠다며 사망자 시신 인도를 요구했고 사고대책본부측은 사망자와의 관계를 확인할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어야 시신을 인도할 수 있다고 하자 유족들의 분노가 폭발한 것이다. 
 
새벽 4시쯤 사고대책본부가 가족임을 증명할 수 있는 다른 서류로 확인을 거친 뒤 유족에게 시신을 인도 했지만 앞으로 이같은 마찰이 종종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야간에는 검사지휘를 받기 어렵고 행정전산망을 이용한 신원확인도 한계가 있어 현장에서 야간에 의외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범정부 사고 대책위원회는 이날 사례를 기준으로 재발방지를 위한 기준을 정비하고 유족인계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순간의 마찰을 피하기 위해 시신인도절차를 지나치게 간소화하는 것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선 조치 후 확인'을 통해서라도 확인 만큼은 철저히 이뤄져야 한다. 
 
특히 사망자 시신 인양이 늦어지면 늦어질 수록 육안 확인이 어려워져 소지품등으로 확인을 거치고 시신이 유족에게 인도될 경우 사망자가 뒤빠뀔 수 있는 우려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난 17일 인양된 이모군의 시신이 처음에 박모군으로 잘못 처리돼 유족을 두번 울린 사례가 대표적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