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전용부두 건설 지역주민 반대로 중단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조성도 불투명

▲ 해경전용부두 건설사업이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중단되고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건립도 불투명해지면서 화순항 개발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진은 화순항 전경.
서귀포지역 경제활성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됐던 화순항 개발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제주도 남방해역에 대한 해상 치안유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해경전용부두 건설사업이 지역주민의 반대에 부딪혀 중단됐고,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 건립사업 추진도 지지부진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전액 국비사업으로 추진되는 화순항내 해경전용부두 건설사업은 사업비만 600억원 규모로, 화순항 2단계 개발사업에 포함됐다. 지난해 10월 착공했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해경부두 건설을 반대함에 따라 6개여월이 지난 현재까지 한발자국도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 2012년 68억원, 2013년 110억원 등 이미 확보된 예산 178억원을 단 한푼도 사용 못하고 있어, 당초 완공 목표시점인 2017년 10월까지 공사가 마무리될 지도 의문스러운 상황이다.
 
이보다 앞서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 추자항과 함께 화순항을 국가가 해양영토 수호 전진기지로 직접 개발하는 국가관리연안항로 지정, 영해관리를 위한 해양경찰 부두와 어업지도선 부두 개발, 주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사업 등을 실시키로 했지만 추진여부가 불확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도는 우근민 지사의 공약사업인 '수산물 산지복합유통센터' 건립사업을 화순항 일원에 총사업비 630억원을 투입해 추진키로 했지만 민간자본 유치 실패로 좌초됐었다. 
 
이에 따라 도는 이 사업을 수산물 산지거점유통센터(FPC)로 전환해 추진키로 하고, 내년도에 국비 70억원을 신청할 계획이다.
 
하지만 산지거점유통센터 건립사업 역시 민자유치를 위해서는 대형선망업체들의 참여가 필요하지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어 이마저도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