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재보선에서 나타날 민심의 소재를 예의 주시해 온 민주당내 초재선 개혁파 의원들은 26일 선거결과를 "당에 대한 악화된 민심의 준엄한 심판"으로 분석,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구로을 김한길 후보나 동대문을 허인회 후보가 개혁성향을 가진데다 원내 진입시 당에 활력을 불어넣을 능력있는 인사였다는 판단에서 선거지원에 대거 앞장 섰으나 이들이 예상 밖으로 참패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여권 시스템 개편과 인적쇄신이 미흡한데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이 선거결과에 그대로 반영됐다고 보고 개혁세력 결집을 통한 정면돌파와 여권 시스템의 대폭 수술, 당 정 청 인적쇄신 등 `큰 변화"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임종석(任鍾晳) 의원은 "이번 재보선에서 소장파 의원들은 정말 후회가 남지 않을 정도로 최선을 다했으나, 여론조사에 잡히지 않는 성난 민심이 있었고 그것이 여권에 대한 심판표로 연결됐다"고 아쉬움을 표한뒤 "미봉책으로 끝나선 다 죽는다"고 절박감을 대변했다.

바른정치모임의 천정배(千正培) 의원은 "지도부에 그저 쇄신을 요구하는 수준이 아니라 이젠 개혁세력이 주체를 형성해 예컨대 민주개혁연대를 통해 이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개혁, 검찰개혁, 사회개혁, 부패척결, 지역구도 타파를 강력 추진, 국민들이 새로운 희망을 갖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민주개혁연대의 실천방안으로 한화갑(韓和甲) 김근태(金槿泰) 노무현(盧武鉉) 최고위원의 `3각 연대"를 예로 들어 `개혁세력 총결집"에 의한 당 운영 주도를 요청하기도 했다.

국민정치연구회의 이재정(李在禎) 의원은 당내 분란을 막기 위한 `단결"을 지적하면서도 "과거 인사가 국민신뢰를 얻는데 실패한 게 선거결과로 드러난 만큼 정말 대폭적인 쇄신이 필요하다"면서 `프로그램"을 매개로 한 개혁세력 결집을 강조했다.

초선그룹 `새벽21" 소속 김성호(金成鎬) 의원은 "당 .정 청의 전면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경고 메시지"라며 "당 정 청의 전면적인 시스템 개편과 인적쇄신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신기남(辛基南) 의원은 "개혁정권이 5년으로 마감하고, 수구세력에 정권을 넘겨줘선 안된다는 생각뿐"이라고 `비장한" 각오를 내보였다.(서울=연합뉴스) 고형규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