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군 광역 수색본부 구성 제안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은 5일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에게 "지금 실종자 가족들은 생사를 떠나 제발 하루빨리 찾아만 달라고 호소하고 있다"면서 '범국가적 총력 수색'을 촉구했다. 
 
문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사고를 막지 못하고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한 정부가 시신조차 찾아내지 못한다면, 가족들과 국민들은 또 한 번 참담함과 분노에 크게 상처받게 될 것"이라면서 "군경 뿐 아니라 민간 역량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신 유실 방지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고, 민관군 광역 수색본부 구성을 제안하면서 "시신이라도 모두 수습해서 가족의 품으로 돌려 드리지 못한다면 유족은 물론 이땅의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죄인이 되고 말 것"이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실종자와 희생자 가족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면서 특히 생환하지 못한 안산 단원고 교사들에 대해 "입증이 부족하더라도 의사자로 지정돼야 마땅하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기름 유출에 따른 진도 어민들의 고통에 대해서도 지원책 마련을 요구했다. 
 
문 의원은 "당장은 실종자 수색과 지원 대책 마련에 힘을 모으고, 이후엔 국가재난관리시스템 재구축과 근본적으로는 우리 사회가 돈의 가치보다 생명과 안전 등 사람의 가치를 먼저 생각하는 사회로 근본적인 대전환을 이루는 데 여야가 힘을 모으는 게 정치권의 책임 있는 자세"라고 강조했다. 
 
앞서 문 의원은 지난 3일 진도를 찾아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다. 
 
문 의원은 그 자리에서 "방금 만났던 단원고 학생 어머니는 살려내라는 것도 아니고 그저 시신만 건져달라는 건데 국가가 그것도 못 해주냐고 하소연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히려 지금 시신을 찾은 가족들에게 다른 가족이 다행이라거나 축하한다고 말한다"면서 "또 그렇게 떠나는 분들은 우리 아이를 먼저 찾아 떠나 미안하다 인사하고 떠난다는 상황"이라고 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