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2014 지방선거 장애인정책 연대 제주본부 출범
제주도지사 후보 장애인복지정책 10대 요구안 제시

▲ 제주지역 7개 장애인단체와 전국 12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2014 전국동시지방선거 장애인정책 연대 제주본부'가 9일 출범했다.
제주지역 7개 장애인단체와 전국 12개 장애인단체로 구성된 '2014 전국동시지방선거 장애인정책 연대 제주본부(이하 장애인정책 연대)'가 9일 출범했다.
 
이날 장애인정책 연대는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선언문과 장애인정책요구안을 발표하는 한편 새누리당, 새정치민주연합, 통합진보당의 각 도지사 후보 및 정책위장에게 정책요구안을 전달키로 했다.
 
장애인정책 연대는 이날 출범선언문을 통해 "우리 사회는 아직도 장애인을 주체적인 존재가 아닌 시혜적이고 동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다"며 "이런 관점으로 만들어진 복지정책들이 장애인의 피부에 와닿지 않는 것은 자명한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장애인의 삶과 입장을 고려치 않은 경솔한 판단과 정책결정은 지역사회에서 장애인을 배제시키고 차별을 심화시키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며 "어떠한 정책이라도 당사자를 배제한 정책은 국민을 위한 정책이 아니며 실패한 정책의 배경이 된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장애인정책 연대는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와 필요성을 담보하는 장애인정책을 개발해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로 우리의 요구를 당당히 주장할 것"이라며 "우리의 요구가 후보자들의 공약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정책선거를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장애대중들은 소중한 한표를 행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장애인정책 연대는 이날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 후보 장애인복지정책 10대 요구안으로 △장애인복지예산 확대 △장애인복지과 독립직제 신설 △장애인의 이동권 및 접근권 확보 △장애인 단체 지원 현실화 △장애인 활동지원 24시간 보장 △여성장애인 권리보장 정책 △장애인 노동권 확보 △장애인 차별과 인권침해 대책 마련 △장애인 교육권 확보 및 평생교육시스템 구축 △장애유형 및 지역별 장애인 지원체계 마련 등을 제시했다. 김영헌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