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고혜아 교육문화체육부 기자

제주도미술대전이 '위기'다. 예산이 부족하거나 출품작이 없어서가 아니라 '누가'할 지를 놓고 벌어진 갈등 때문이다.
 
㈔한국미술협회제주특별자치도지회(이하 미협)는 내년 제주도미술대전 이관 주장과 더불어 미술관련 단체를 아우르는 제주도미술대전이관범미미술인추진위원회(이하 미술대전범추위)를 구성, ㈔한국예총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이하 예총)에 '무조건 수용'을 요구했다. 예총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고수하다 최근에는 '2016년 이관'이라는 카드를 내밀었다.
 
이 쯤 되면 해결 기미가 보여야 하는데 사태는 악화일로다. 미협은 '내년 이관'이 안 된다면 도 미술대전을 보이콧하겠다는 초강수를 뒀다. 예총도 협상 테이블에 나서는 대신 올해 미술대전 강행으로 맞섰다.
 
연극제는 연극협회가, 무용제는 무용협회가 주최하는 만큼 미술대전은 미술협회가 하는 것이 맞다는 주장도 일리는 있다. 제주와 전남을 제외한 지역들에서는 미술협회를 주축으로 미술대전을 연다. 제주에서는 가장 규모가 있는 예술 행사인 만큼 달란다고 그냥 내줄 수 없다는 예총의 의견도 틀리지는 않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논란들 속에 '도미술대전'자체가 방향을 잃고 있다는 점이다. 매년 위상 논란에 휩싸이는 도미술대전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누가'가 아니라 '어떻게'가 중요하다.
 
두 단체간 입장차로 도미술대전이 파행으로 치닫는다면 피해를 입는 것은 지역 예비 작가들 뿐 이다. 주최가 정해진다한들 앞으로 도미술대전이 명예회복을 위해 치러야할 대가는 클 수밖에 없다. 제주와 지역 예술인들이 원하는 것은 제대로 된 '미술대전'이지 '누가 주최'한 미술대전이 아니다. 진정 도 미술대전의 발전이 목표라면 발전 방안과 실천 계획을 제시하는 것이 수순이다. 일단 해 보면 된다는 식의 발상은 금물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