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 진드기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올해 들어 처음으로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충남에 거주하는 64세 남성이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지난 3일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다가 10일 숨졌다. 
 
이 환자는 지난 2일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확진을 받은 63세 여성 환자의 남편으로, 사망 전에 역시 SFTS 확진을 받았다. 
 
부인은 지난달 먼저 증상을 보여 입원했다가 완치해 퇴원한 상태로 알려졌다. 
 
SFTS는 2009년 중국에서 처음 발생한 바이러스 감염병으로 야생 진드기라 불리는 '작은소참진드기'가 매개체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5월 첫 환자가 발생한 후 모두 36명이 확진을 받았으며 이 가운데 17명이 숨졌다.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리면 6~14일의 잠복기를 거쳐 38도 이상의 고열과 구토, 설사, 혈뇨, 피로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현재로써는 별도의 치료제가 없고 증상에 따른 내과적 치료를 받아야 하며 면역력이 약한 환자나 노약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텃밭작업 등 야외활동을 할 때 ▲ 풀밭에 눕거나 옷을 벗어두지 않기 ▲ 일상복과 작업복 구분해 입기 ▲ 야외활동 후 옷 털고 세탁하기 등의 예방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노컷뉴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