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는 26일 오전10시 본회의를 열고 1조8000억 규모의 제2차 추경예산안에 대한 정부측 시정연설을 청취하는등 활동을 재개했다.

이어 오후에는 법사위와 행정자치위를 개회, 계류법안 및 경찰청 등의 2000년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건을 심사했다.

김 대통령은 이날 본회의에서 이한동 총리가 대신 읽은 ‘2001년도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대내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기반 훼손을 방지하고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물가·국제수지 등 거시경제의 안정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적정수준의 내수를 진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통령은 “정부는 이를 위한 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2차 추경안은 올해 예산중 불용이 확실시되는 것을 재원으로 경기진작효과가 높은 부문에 투자함으로써 경기회복을 뒷받침하는데 중점을 뒀다”며 1조8840억원 규모의 2차 추경안 운용계획을 밝혔다.

추경안의 골자는 건설투자 부문에 가장 많은 7603억원을 비롯, 수출과 중소기업지원에 4000억원, 쌀값안정에 2800억원, 항공업계 지원 및 테러방지 장비보강 등 테러사태 관련 지원사업에 4437억원 등이다.

한편 여야는 이날 비공식 총무접촉을 갖고 내주부터 관련 상임위 및 예결위를 가동, 이달내로 2차 추경안에 대한 심의를 마치기로 합의했다.

여야는 또 내주 초 총무회담을 갖고 정부가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 일정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일정 및 예산안 편성에 대한 이견이 현저, 논란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내달 1일부터 8일까지 각 상임위에서 2000년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과 내년 예산까지 심의한 뒤 9일부터 예결위를 가동, 내년도 예산안 심사에 들어가자는 입장이다.

반면 한나라당은 내달 20일까지 각 상임위 심의를 벌인 뒤 예결위 활동은 21일부터 시작하자고 맞서고 있다.

특히 한나라당은 새해 예산안에는 내년 지방 및 대선을 의식한 선심성 항목이 적지 않다고 보고 4조∼6조원 가량의 삭감을 검토하고 있어 원안통과를 요구하는 민주당과 심사 과정에서 적지 않은 논란을 빚을 것으로 예상된다.<서울>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