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지방선거 후보 파워인터뷰]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제주도지사 후보

민선시장 준하는 권한 위임
해군기지 진상조사위 설치도
 
새정치민주연합 신구범 후보는 18일 "고희범 전 도당위원장·김우남 국회의원과 공동정부를 구성해 도정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신구범 후보는 이날 제민일보와 가진 제주도지사 후보 파워인터뷰를 통해 "신구범 혼자의 도정이 아닌 고희범·김우남 도지사 등 공동정부를 구성해 운영하겠다는 것이 기본 원칙"이라며 "함께 경쟁했던 고희범·김우남 예비후보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도지사가 집행 업무까지 수행하는 것은 특별자치도의 강점이자 약점"이라며 "도지사는 정책과 아젠다를 설정하고 행정시장은 책임을 지고 집행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민선시장에 준하는 인사권과 재정권을 위임하겠다"고 도정 구상을 밝혔다.
 
신 후보는 4·3해법에 대해 "도민들이 희생자에 대한 국가배상, 유족에 대한 생활비 및 의료비 국가보조 등 정부 조치를 희망하고 있다. 단순히 정부 조치만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4·3희생자 유족공제조합'을 설립해 유족들의 자조·자활·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군기지 갈등해결에 대해 "'강정해군기지 관련 진상조사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며 "이 위원회의 진상조사 결과에 따라 책임을 져야할 부분이 있다면 상대방에게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그 동안의 손해에 대해 충분한 배상을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제주 개발에 대해 "개발 우선이냐 보전 우선이냐의 원칙을 도민의 시각에서 확실히 정해야 한다. 이런 원칙이 없어 난개발이 생기는 것"이라며 "도민이 주도하는 개발, 선보전 후개발의 원칙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직사회 인사에 대해 "투명하고 깨끗한 인사가 가장 중요하다"며 "공무원들의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시민참여형 인사위원회를 만들겠다. 도 출연기관 등에 대한 인사청문회 도입을 검토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