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금융시장 활성화’를 내걸고 지방은행들이 뭉쳤다. 제주·부산·대구·광주·전북·경남은행 등 6개 은행으로 구성된 지방은행협의회가 공공금고 시장 개척을 위한 단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최근 공공금고와 교육금고, 법원금고 등 191개처에 협의회 소속 은행장 명의의 공동건의문을 발송했다.

지방은행협의회에 따르면 지방은행이 있는 지방자치단체 공공금고의 70% 정도가 지방은행을 창구로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부산광역시 교육청을 제외한 다른 지역 교육금고는 농협중앙회에 창구를 개설하고 있다.

특히 법원금고의 경우 공탁금과 보관금 부분에서 지방은행에 창구를 허용한 곳은 부산지방법원 본원(부산은행·보관금)과 대구지법 가정지원(대구은행·보관금), 광주지방법원 장흥·해남지원(광주은행·공탁금 보관금) 등 극히 일부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조흥·한빛·제일은행과 농협중앙회가 창구를 개설하고 있다.

지방은행협의회가 공공금고 유치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이들을 통해 유입되는 자금은 보통예금이하 이자로 운용할 수 있는 저원가성 자금으로 지방은행의 재무구조 강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

법원 금고에 유입되는 경매대금이나 공탁금은 일종의 지역 자금으로 지역에 환원, 지역금융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지방은행에서 창구를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지방은행협의회는 개별 은행 차원에서는 시중은행과 경쟁이 되지않는다고 판단, 6개 은행이 공동으로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내 다점포 보유, 공동 전산망 가동 등의 이점을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한 관계자는 “지역금융기관 기능 강화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직결된 문제”라며 “지방은행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도 공공금고 창구 확보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은행협의회는 29일 서울롯데호텔에서 모임을 갖고 사업의 사후 진행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